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커피레이크 지원 메인보드 변경, 200시리즈 메인보드는 더 이상 커피레이크를 지원하지 않는다.

hardware/하드웨어정보

by 친절한박팀장 2017. 8. 4. 05:39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인텔 커피레이크 지원 메인보드 변경, 200시리즈 메인보드는  더 이상 커피레이크를 지원하지 않는지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봤습니다. 요즘 새롭게 컴퓨터 구입을 생각 중이신 분들이 많은 고민에 들게 한게 8세대 CPU 커피레이크가 기존의 200시리즈 메인보드에서 호환이 되느냐 하는 것이었는데요. 

몇일전의 트위터를 통해 Evan Jensen이 사람이 질문을 한 적이 있는데요. 애즈락이 이에 답변을 달았는데 답변은 아래의 이미지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이 트윗은 잠시 뒤 삭제 되었지만 스샷은 매니아들의 트윗으로 퍼져버린지 오래죠. Evan Jensen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no. coffee Lake CPU is not compatibilble with 200 series motherboards." 인텔의 커피레이크 CPU는 200시리즈 마더보드와 호환이 되지 않는다고 답변을 달아 버린것인데요. 

그동안 100시리즈 메인보드에 바이오스 업데이트 후 7세대 CPU가 호환이 가능 했던 것처럼 8세대 CPU도 200시리즈 메인보드에 바이오스 업데이트 후 호환이 될 거라는 생각들이 많았는데요. 이렇게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답변을 달아 버렸으니 안되나 봅니다.  

이미지 출처 : 트위터

라이젠 CPU의 등장으로 인텔이 오랫만에 코어수를 늘려 내놓는 CPU인데 기존의 200시리즈 메인보드가 나온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8세대 커피레이크와 호환이 되지 않는다면 이 루머 아닌 루머가 정말이라면 지금 새로이 컴퓨터를 구매하려는 분들의 선택은 인텔이 아닌 AMD가 될 것이 뻔하다 나라도 그럴테니 말이다. 

인텔은 2년전에 6세대 CPU인 Skylake를 LGA1151 소켓으로 출시해 많은 판매고를 올렸었다. 나 또한 아직 6세대 CPU 컴퓨터를 한대 가지고 있으니 말이다 . 이후에 7세대 CPU의 등장과 함께 100시리즈 메인보드에서 200시리즈 메인보드들로 자연스레 옮겨졌다. 

하지만 100시리즈 메인보드들은 바이오스 업데이트 후 7세대와 호환이 가능했단 말이다 . 아직도 가성비로 100시리즈 메인보드들을 많이 이용하는 편이었는데 이런 상황이 생긴다면 인텔이 왜 이런 행보를 보이는지는 이해가 잘 안간다. 커피레이크 역시 아래에서 보듯 소켓 또한 1151 소켓이다. 왜 안된다는 걸까? 

한간에는 300시리즈 메인보드는 소켓이 전기적 신호가 변경된 1151-v2 소켓이 될 거라는 얘기도 보이긴 하던데 말이죠.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소켓이 같은 걸 보면 분명 바이오스 업데이트로 지원이 가능할거 같은데 말이다. 인텔은 지난 컴퓨텍스에서 8세대 CPU인 커피레이크가 30 %의 성능 향상이 잇을거라고 했는데요. 만약 지금 G4560을 사용하며 8세대를 기다린 유저들은 아마 짜증 이빠이 내며 라이젠 견적을 알아 보고 있을 것이 분명하다 . 하지만 애즈락의 답변이 빠른 시간에 삭제 된것을 보며 이 대답이 확답이라고는 또 말 할 수 없는거같다. 아직 바이오스 업데이트 등의 여지는 남아있지 않을까? 그래야 인텔이 인기를 조금이라도 되찾아 올듯한데 말입니다. 

이미지 출처 :www.asrock.com/index.kr.asp

8세대 CPU는 커피레이크 출시와 함께 출시 예정인 300시리즈 메인보드에서만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현재로서는 말이죠. 그렇게되면 200시리즈 메인보드는 인텔의 메인보드 칩셋 시리즈 역사상 가장 짧은 시기를 살다 사라지는 메인보드라는 타이틀을 지우지 못 할거 같아 보입니다. 

200시리즈 메인보드에 대한 커피레이크 관련 소식을 접하게 되면 다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