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10 업데이트 후 windows.old 파일폴더 삭제 방법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7. 12. 20. 18:10

본문

반응형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다들 그러시겠지만 연말이라 그런가 봐요. 오늘은 요즘 윈도우10 업데이트가 있고 난 후로 가끔 물어보거나 궁금해 하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갑자기 윈도우 버전 업데이트를 한 후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확 줄어드는 경우가 있는데요. 일반 HDD 사용자라면 큰 부담 없이 놔둬도 되겠지만 적은 용량의 SSD 사용자라면 꽤 부담스러운 부분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처음에는 어떤 것 때문에 용량이 늘어나게 된 것인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도 처음엔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업데이트 후 용량이 늘어난 이유는 바로 windows.old 폴더 파일 때문인데요. 

windows.old 파일은 최초 윈도우 설치 후 윈도우 버전 업을 하게 될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 전의 윈도우 버전 즉 구버전이죠. 구 버전에서 사용된 파일들이 Windows.old 폴더에 저장이 되는 것인데요. 

업데이트 후 마음에 들지 않는 다든지 아니면 사용하는 프로그램들과 맞지 않는 다든지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간혹 구 버전으로 돌아가고 싶을 때 이 old 파일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그렇지 않고 계속 사용 할 경우 용량이 많이 줄어든 것이 마음에 걸린다면 삭제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꼭 기억 하세요. Windows.old 폴더를 제거했을 경우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말이죠. 

▼ 먼저 테스트 컴퓨터에서 1703 버전에서 최근 버전인 1709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내 PC로 들어 가보면 "windows.old"폴더가 있는 것이 보일거에요. 무려 14.2G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군요. 120G SSD만 달려 있는 사용자라면 부담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 급하게 또 삭제 한다고 폴더를 통째로 삭제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그러면 정상적으로 삭제도 안되지만 폴더 삭제가 진행이 안 됩니다.

▼ 그럼 이제 old 폴더를 정상적으로 삭제해 보도록 합시다. 먼저 키보드의 "윈도우키+S" 단축키를 이용해서 검색창을 연 후 "디스크"라고만 검색하셔도 "디스크정리"가 검색이 되세요.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 그럼 아래처럼 정리할 디스크 드라이브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c: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 디스크 정리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박스 친 "시스템 파일 정리"를 선택해 주세요.

▼ 그럼 다시 한번 정리할 드라이브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ㅊ: 선택 후 확인 누릅니다.

▼ 이제 알아서 얼마만큼의 공간을 확보 할 수 있는지 스캔을 하게 됩니다. 컴퓨터 성능과 하드디스크의 타입 누적 데이터 량에 따라서 시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 스캔이 끝난 후 다시 디스크정리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삭제할 파일" 부분에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이전 windows 설치"라는 파일이 나타납니다. 14.7G 나 되는군요, 이 용량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신 후 "확인"을 누르세요.

그러면 우측처럼 경고 팝업이 뜨는데요. 삭제 할거니까 "파일삭제"를 눌러서 이전 windows 설치 파일 삭제를 진행합니다.

▼ "파일삭제"를  누르면 다시 한번 경고창을 띄우는데요. 이 파일들을 정리할 경우 컴퓨터를 더 이상 이전 버전의 윈도우로 복원 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네요. 읽어 보신 후 확인을 눌러 주세요.

▼ 그럼 이제 디스크 정리에서 삭제할 파일들을 정리하게 됩니다.   

▼ 모든 과정이 끝나면 다시 내PC에 들어가 보면 "windows.old"폴더가 사라진 것을 확인이 가능하며 old 폴더가 차지하고 있던 용량만큼 공간 확보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은 거의 대부분 윈도우 오류가 생기면 자신이 포맷 정도는 할 수 있기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삭제해서 공간 확보를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아요, 용량이 큰 저장장치를 사용 하는 분들이라면 무시하셔도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