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 메모리 DDR4-PC4-21300 간단한 B다이 구별 방법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8. 4. 5. 22:32

본문

반응형

요즘 가끔 질문을 받는 것 중 하나인데요. 메모리 오버를 하시려는 입문자들께서 문의 주는 것 중 하나입니다. 삼성 메모리의 B다이, C다이 구별하는 방법을 묻고는 하시는데요. 그래서 짧게 준비해봤어요.

삼성 RAM의 B-die 구별 방법에는 크게 메모리의 외관으로 구별하는 방법과 소프트웨어 등을 통해 구별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외관의 스티커를 라벨을 통해 구별을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CPU-z의 Partnumber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두 가지 방법을 오늘 알아 볼게요.

흔히 알고 있기로는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B>C>E-die 순으로 수율이 좋다고 알고 있는데요. E다이는 수율이 영 별로 인 것 같긴 합니다. B다이와 C다이는 뽑기 운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는 것 같아요. 하지만 통상적으로 B다이 램이 수율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B-die 구별 방법은 시금치 램 외관의 라벨이 붙여져 있죠. 이걸로도 확인이 가능 한데요. 위 그림에서의 제조일련번호의 M378A1K43BB2-CTD의 붉은색 글의 첫변째 알파벳이 DRAM Die가 되겠습니다. 저의 DDR4 PC4-21300 8G을 보면 "●●●●●●●●●B●●-●●●"인 것을 알 수 있으며 B-Die 메모리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혹시 시금치 램의 라벨이 없다면 메모리 칩의 각인으로도 확인이 가능 한데요.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저 위치에 각인되어 있는 알파벳으로 다이를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많은 분들은 수율 좋은 램을 잘 뽑으셔서 도전 한번 해보시구요. 오버는 내 갈길이 아니다 싶으신 분들은 그냥 XMP되는 메인보드와 X.M.P지원 메모리를 구매하셔서 사용하세요. XMP메모리는 간단하게 uefi 바이오스 셋팅에서 클릭 몇 번으로 간편하게 최적의 셋팅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또 CPU-Z 실행 후 SPD 부분에 partnumber로도 다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이 모든 것은 삼성 시금치 램에 한해서 입니다. 

요즘 메모리 가격이 아직도 비싼 편이죠. 높은 금액의 메모리가 부담스럽다면 수율 좋은 메모리 구매 후 오버를 통해 3,000MHz, 3,200MHz에 도전해 보시구요. 노멀한 유저들은 그냥 최근 출시 된 PC4-21300 삼성메모리를 그냥 2,666MHz로 마음 편하게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