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10 시스템이미지복구(복원) 한번 해 봅시다.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8. 5. 16. 21:31

본문

반응형

이번 글은 어제 글이죠. 시스템이미지만들기를 통해서 만든 이미지로 시스템 복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방법 또한 매우 간단 하니 아마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되어집니다. 

저의 시스템이미지 테스트 PC는 방에 뒹구는 부품들을 주섬주섬 모아 만든 PC로 윈도우는 윈도우10 1709를 사용 중입니다.  

먼저 윈도우 설치 후 어느 정도 사용 했음을 가정하기 위해 일부러 폴더를 깔아놓은 상태 입니다. 복원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어제의 화면으로 돌아가겠죠. 

▼ 먼저 "윈도우키+I" 단축키를 이용해 windows 설정 창을 열어 줍니다. "업데이트 및 보안"으로 이동해 왼쪽 메뉴들 중 "복구"를 클릭하시면 복구에 관련 된 메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급시작옵션" 아래의 "지금 다시 시작"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재부팅을 하며 시스템이미지복구 과정을 선택 할 수 있게 됩니다. 아 참 그 전에 시스템 영역에 있는 중요 자료들은 미리 다른 저장장치로 백업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지금 다시 시작"을 통해 자동으로 재부팅되며 아래와 같은 화면은 마주하게 됩니다. 여기서 딱 봐도 "문제해결"이죠? 문제해결을 눌러 줍니다. 

▼ "문제 해결"을 눌러 넘어온 화면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시스템이미지로 복원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이라 PC초기화는 다음에 시간되면 설명 하도록 하죠. 시스템이미지복원을 위해서는 "고급옵션"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 이제 우리가 오늘 하려는 "시스템이미지복구"가 보이는군요. 시스템 복원과 가끔 햇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시스템 복원은 미리 만들어 놓은 복원 지점으로 복원하고자 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늘 우리가 할 것은 앞서 만들어 놓은 시스템이미지를 이용해 복구 하고자 함이니 "시스템이미지복구"를 클릭하시면 되겠죠. 설명도 참하게 되어있죠., "특정시스템 이미지 파일을 사용해 windows복구" 라고 말이죠.

▼ 시스템이미지복구를 누르면 자동으로 재부팅되며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는 이미지를 만든 계정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사용할 계정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 그러면 해당 계정의 암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해당 계정을 암호 없이 사용하셨다면 공란으로 두고 "계속"을 눌러서 다음 단계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 이제 복구에 사용하게 될 만들어 놓은 시스템이미지를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처음 그대로 사용 가능한 최근 이미지를 선택해 진행하셔도 됩니다. 직접 이미지를 선택해서 진행하려면 "시스템이미지선택"을 체크한 후 "다음을 클릭하면 됩니다.  

▼ 저는 복원할 컼퓨터의 백업 위치를 선택하는 단계인데요. 저는 시스템이미지선택으로 진행해볼게요. 시스템이미지선택으로 넘어오면 아래와 같이 제가 만들어 놓은 시스템 이미지의 위치와 생성 날짜 컴퓨터의 이름 등이 나타납니다. 복원하고 싶은 이미지가 맞다면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그런 다음 시스템이미지복원에 사용하게 될 이미지를 선택해주고 다음을 클릭해 다음 단계로 이동하면 됩니다.

▼ 이제 거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여기에서는 컴퓨터 이름과 복원할 드라이브 등의 설정이 본인이 복원하려는 시스템이미지가 맞는지 확인하는 단계인데요. 정확히 설정을 하셨다면 마침을 누르시면 됩니다. 

▼ 그러면 늘 상 마지막 작업 전에 띄우는 경고창이 뜨게 되는데요. 경고창에는 "복원할 드라이브의 모든 데이터가 시스템이미지의 데이터로 바뀝니다. 계속 진행하겠습니까?"라고 말이죠. 한번 더 다시 생각하고 확인 하는 말이겠죠. 확실히 맞고 진행을 계속 할 것이라면 "예"를 누르면 복원을 진행하게 됩니다. 

▼ 복원 중에는 편할 대로 중지 및 취소가 가능하지만 윈도우 시스템 영역이 틀어져버리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지는 않네요. 한번 진행하셨다면 완료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중지나 취소를 할 경우 다시 포맷을 해야하는 귀찮은 일이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 본인의 시스템 구성에 따라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흐른 뒤 아래와 같이 복원을 했으니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라는 창이 뜹니다. 그냥 두셔도 재부팅이되며 완료가 됩니다. 

▼ 컴퓨터를 다시 재 시작 후 정상적으로 윈도우 진입이되며 시스템이미지를 만들었을 당시로 복구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처음 윈도우 설치 후 한번 해두시면 유용하게 쓰일 때가 생기더라구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