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원관리옵션 고성능 설정으로 성능 향상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8. 6. 26. 22:25

본문

반응형

오늘은 8세대로 구성된 최신 컴퓨터라도 전원관리옵션을 고성능으로 설정해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굳이 하지 않아도 빠릿빠릿하겠죠. 하지만 조금 오래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은 고성능으로 전원관리옵션을 설정 했을 때 cpu의 성능 변화가 확 와 닿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는 체감이 가능 합니다. 

누구나 조금이라도 컴퓨터의 성능이 원활하고 빠르게 사용을 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해 봅니다. 오래 된 컴퓨터 사용자들 중 의 특히 cpu의 성능이 높게 지속적으로 유지해주기를 바란다면 이 글을 천천히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프로세서의 성능 향상을 바라는 많은 분들이 "K"버전의 배수락이 해제 된 프로세서를 구매해 오버클럭을 하는것도 같은 이유여서 겠죠. 하지만 일반적인 대다수의 사람들은 오버클럭을 어려워 하고 비용적인 문제 또한 무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지 않는 편이기도 합니다. 

특히 구형 컴퓨터의 경우 이런 의미에서 오늘 함께 알아 볼 전원관리옵션 설정 변경 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성능 향상을 체감 할 수 있습니다. 

원래 전원관리옵션은 데스크탑이 아닌 노트북을 위해 고안된 옵션인데요. 노트북의 배터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 하기 위해 고안된 옵션이죠. 하지만 오늘 저희는 노트북이 아닌 데스크탑에서의 전원관리옵션 설정을 해볼 것입니다. 


▼ 저의 구형 컴퓨터는 뒹굴어 다니는 부품들을 하나 하나 모아서 만들어서 사용 중이던 i5-4460, 10G 메모리와 GTX750 그래픽카드와 일반 HDD 장착해 사용 중인 PC로 해볼게요. 

i5-4460은 2014년 출시한 제품으로 기억 하는데요. 쿼드코어 CPU로 기본 동작속도 3.2GHz와 터보 코어 3..4GHz를 보여주며 TDP는 84W의 1150소켓의 프로세서 입니다. 

아래 보시는 것처럼 일반 하드를 사용한 구형 컴퓨터의 경우 백 라운드 프로그램과 자신의 취하는 어떠한 행동과 cpu의 사용량에 따라 프로세서의 동작 속도가 랜덤하게 변화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절전 모드나 균형 모드에서는 전력의 절감을 위한 cpu의 이 출렁임 때문에 사용자가 체감하는 속도가 느려지게 느껴지게 됩니다. 하지만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장시간 사용 할 것도 아니고 사용할 때 만큼은 좀 원활하게 사용 하고 싶다면 지금부터 전원관리옵션 설정 조정을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 전원관리옵션 설정의 변경을 위해서는 "윈도우키+I" 또는 아래의 윈도우키 누른 후 톱니바퀴의 설정으로 이동하셔도 됩니다. 

▼ 참고로 해당 컴퓨터는 윈도우 10 1803 버전을 사용 중이며 윈도우 설정에서 "시스템"을 선택해 들어가 줍니다. 

▼ 시스템에서 왼쪽에 메뉴들 중 "전원 및 절전"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관련설정" 부분에 "추가전원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선택해서 이동 합니다. 

▼ 윈도우10 설치 후 별도의 설정 변경을 하지 않았다면 "균형 조정"으로 설정되어 있을 겁니다. 우리가 원하는 건 무엇? "전기세 걱정 따윈 개나 줘버려죠" 성능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죠. 

혹시 고성능 전원 관리 옵션이 보이지 않는다면 "추가 전원 관리 옵션 숨기기" 끝의 화살표를 이용해 펼치시면 나타날 거에요. 고성능에 체크 후 "고성능" 전원 관리 옵션의 "설정변경"을 선택해서 이동해 줍니다. 

▼ 균형 모드에서 고성능으로 변경 후 아직 할게 있는데요. 고성능의 설정 변경에서 "고급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선택해서 이동합니다. 

▼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의 창 모습인데요. 여기서 "하드디스크" 부분에서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디스크 끄기"라고 있어요. 이 부분의 설정 시간을 아래로 낮춰서 "사용 안함"으로 한 후 적용해 줍니다. 해당 컴퓨터 처럼 일반 HDD를 사용 하는 분들은 꼭 고성능 설정시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SSD 유저는 패스. 

▼ 전원 관리 옵션 설정을 "고성능"으로 변경 후의 모습니다. RealTemp와 인터넷 창 하나 펴두었던 것 같은데요. 23분여 동안 동작속도는 i5-4460의 터보코어 속도 3.40GHz에 근접한 .3.31GHz~3.39GHz 사이만을 왔다 갔다 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슨 작업을 하든지 말이죠. 

▼ 데스크탑 즉 일반 PC 사용자라면 절전모드 이용으로 이득을 취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기껏해야 전기세 절약 정도가 아닐까 싶네요. 

간단하게 말하면 고성능 전원 관리 옵션은 성능에 중점을 두었지만 전력 소모 많게 됩니다. 하지만 균형 조정 전원 관리 옵션은 성능과 전력 소모 부분에 있어 합의점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노트북 유저라면 신중하게 생각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죠.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