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C조립 첫 걸음 1151v2 cpu 쿨러 장착 방법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8. 7. 7. 17:49

본문

반응형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바로 PC조립을 처음 시도하는 분들이 조립 할 때 가장 먼저 맞이하는 부분이기도 한 cpu 쿨러 장착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 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요즘 많이 사용하는 인텔의 1151v2 소켓에 정품패키지 쿨러이기도 한 일면 초코파이 쿨러를 사용해 장착 하는 예를 부족하지만 글로라도 올려 둘게요. 

PC조립을 해 본 유경험자 분들이나 손재주와 눈썰미가 있으신 분들은 PC조립 가이드만 보더라도 쉽게 할 수 있을 거에요. 이번 글로 조립을 처음 해보신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 

▼ 우선 CPU 조립은 주의를 기울여서 하셔야 되는 작업입니다. 저도 조립을 가끔 할 때마다 CPU 장착 할 때가 가장 긴장되거든요. 자칫 잘못하면 CPU 소켓의 핀이 휘어지기라도 하면 무상AS도 안되거든요. 

먼저 오늘 이용한 CPU는 인텔 8세대 i5-8500 입니다. cpu 에 상관 없이 동그라미 친 부분을 보시면 양 옆으로 약간의 홈이 파여져 있는 것이 보이실 거에요. 이 부분이 장착 할 때 포인트가 되는 부분이니 기억하세요. 

▼ 마더 보드의 cpu 소켓은 소켓을 보호하는 커버가 씌워져 있습니다. 미리 보호 캡을 제거 하지 마세요. 운이 안 좋으면 놓쳐서 핀이 손상 될 수도 있습니다. 다 자동으로 커버가 제거되니 순서대로만 하시면 됩니다. 

cpu장착을 위해서 아래 동그라미 친 부분의 도정 레버를 누르시면서 옆으로 빼서 레버를 올려 주시면 됩니다. 힘 조절이 잘 못되면 간혹 삑사리나니 주의 하시구요. 

▼ 아래가 1151v2 cpu 소켓의 모습입니다. 처음 사진에서 본 cpu 양 옆의 홈 기억나시죠. 아래 cpu 소켓을 보시면 양 옆으로 튀어 나와 있는 것이보이시죠. cpu의 홈과 소켓의 튀어 나온 부분에 맞게 조립 하시면 됩니다. 

▼ cpu를 넣을 때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는데 전 아래의 방법을 가장 선호 합니다. 한 쪽의 홈을 먼저 물리게 한 후 반대편을 살며시 내리면서 체결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보호 캡을 벗긴 후부터는 마더보드 위에서 말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침이나 이물질이 안에 들어가게 되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절대로 긴장하거나 떨어서 cpu를 핀 위에서 놓치는 일이 안 생기게 하셔야 해요. 

▼ 제대로 장착이 되었다고 생각되면 다시 레버를 원래대로 내려서 아래 왼쪽 사진의 커버 지지대라고 해야 하나 아무튼 나사에 맞게 넣어 준 후 레버를 원래대로 체결해 주시면 보호캡은 자동으로 벗겨지게 됩니다. 

▼ 아래는 정품 패키지나 벌크패키지에 구성되어 인텔의 쿨러 입니다. 참고로 쿨러에 써멀리 기본적으로 발려져 있으니 사제 써멀을 바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K"가 붙은 정품 제품들은 기본쿨러를 제공 하지 않으니 참고 하세요. 

▼ 이제 쿨러를 장착해야 할 차례죠. 마더보드의 소켓 주변으로 4개의 구멍이 있습니다. 여기에 쿨러의 다리 부분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쿨러의 박는 위치는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스타일 또는 cpu FAN 연결 단자가 있는 위치 여하와 쿨러의 선 정리가 편하신 대로  돌려가며 장착 하시면 됩니다. 

▼ 다리를 보드의 구멍에 체결 할 때에는 쿨러 다리의 흰 부분이 구멍에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 하세요. 멋 모르고 눌렀다가 구멍에 들어가야 할 흰 부분의 다리가 구멍에 들어가지 않게 되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네 다리가 다 구멍에 제대로 들어갔다면 다리의 검은 부분이죠. 머리 부분을 위에서 아래로 눌러서 완전히 고정 시켜 주시면 됩니다. 반드시 고정 할 때는 다리의 머리 부분이 아래의 오른쪽 사진과 같이 되어진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혹시 쿨러를 빼고 싶다면 일자 드라이버로 쿨러 다리의 검은 머리 부분의 홈에 놓은 화살표 방향으로 돌린 후 위로 잡아 당기신 후 분리하시면 됩니다.  

▼ 완벽한 고정 후 마더보드 바닥을 보면 아래와 같이 흰 다리발 사이로 검은 핀이 박혀져 cpu 쿨러가 고정이 되어진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쿨러 조립이 마무리 되었다면 이제 4핀 cpu fan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는데요. 쿨러의 팬 4핀 케이블 정리는 자기가 원하는 스타일 대로 하면 됩니다. 되도록 cpu 쿨러 팬에 닿지 않도록 정리 하는 것이 포인트겠죠. 

팬 연결 단자의 위치치는 대부분 보드의 상단 쪽에 보시면 "CPU_FAN" 이라고 있습니다. 거기에 모양대로 꽂아 주시면 됩니다. 모든 마더보드의 CPU_FAN 단자 위치가 모두 위쪽은 아니 마더보드 제품 설명서 또는 잘 찾아서 연결하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