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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ROCK 메인보드 제조 일자 및 무상AS기간 구별 방법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8. 11. 26. 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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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아요. 오늘은 저의 보조 컴의 ASROCK 메인보드가 최근에 고장이나 무상 기간을 알 수가 없어 간단하게 ASROCK 메인보드의 무상AS 기간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올려 두려 합니다. 

우선 요즘 거의 모든 메인보드의 무상AS 정책이 대부분 3년 정도인 것 같아요. 예전에 H110 시리즈 시절엔 2년인 제품들도 많았는데 요즘은 거의 모든 제품이 3년 무상 AS 정책으로 하는 것 같아요. 그 만큼 내구성이 점점 좋아진다는 말로 받아 드리면 되겠네요.

▼ 구매영수증을 보관하고 있다면 좀 더 정확하게 구매일로 부터 2년 또는 3년의 무상 AS를 받을 수 있지만 대부준 1~2년이 지나면 어디갓는지 꼭 없더라구요. 

그레서 오늘은 제가 AS 보낸 ASROCK의 H110 제품을 기준으로 설명 드릴게요. 모든 ASROCK 제품의 경우 동일하니 참하시면 될 거에요. 에즈락 메인보드의 경우 시리얼 넘버로 메인보드의 제조년월을 알 수 있습니다. 무상AS 산정 기준은 제조년월을 기준으로 정하고 있으니 이것만 알면 됩니다. 

ASRock의 메인보드들을 많이 봐왔지만 시리얼넘버 스티커는 거의 대부분 I/O 패널 부분 중에 비교적 면적이 넓은 인터넷 포트 윗면에 붙여져 있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아래 사진을 예로 들어보면 "67MOXBXXXXXX" 여기서 사실 제조년월을 알기 위해서는 맨 앞 두 자리 외에는 무시하셔도 됩니다. 왜냐 젤 앞 두 자리가 마더보드의 제조년월을 나타내거든요. 맨 앞 두 자리 "67" 중 첫 자리수 6이 2016년의 6을 뜻하며 두 번째 자리의 수 7 은 월을 나타내므로 2016년 7월 제조 제품으로 아직 무상 AS 기간이 넘아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혹 "6CMOXBXXXXXX" 이렇게 두 번째 자리가 숫자가 아닌 알파벳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경우 "C"는 12월을 뜻하는 것이므로 2016년 12월에 제조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A=10월, B=11월, C=12월"

▼ 이제 년도 확인으로 무상 기간이 남았는지 확인이 되었다면 나의 메인보드가 국내 어느 유통사에서 AS를 하는지 알아야 하는데요. 이것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보드를 유통사 유통사의 스티커가 붙여져 있기 때문인데요. 

스티커가 붙여져 있는 위치는 제가 ASROCK의 보드들 봐온 경험상으로 몇 군데가 있어요. 가장 많았던 곳이 사운드 출력 포트의 측면에 붙여 있는 경우가 많구요. 

그 외에 PCI 슬롯 측면이나 또는 키보드 마우스 포트 윗 면이나 측면에도 가끔 붙여져 있었던 것 같아요. 저의 메인보드는 디앤디컴 스티커가 사운드출력 포트 측면에 붙여져 있었습니다. 에즈락의 국내 유통사는 두 곳이죠. 디앤디컴 외에 에즈윈도 있습니다. 

▼ 본체 케이스를 열어 확인 할 자신이 없는 분들이라면 구매 당시의 메인보드 박스만 잘 보관하셔도 애써 케이스 안을 보지 않아도 제조년월과 어느 유통사의 제품인지 알 수 있습니다. 

ASROCK 의 경우 박스에 측면에 시리얼넘버와 함께 유통사까지 구분 지어주고 있는데요. 아래 박스처럼 모델명 옆에 "ASWIN" 또는 "DND"로 유통사의 표기해주고 있어 편합니다. 그러니 보드 박스 버리지 마세요.

▼ 요즘 에즈락의 디앤디컴은 스티커의 디자인 도한 변경이 되었으니 참고 하시구요. 그리고 보낼 때에는 간단한 증상과 택배 받을 주소 전화번호 이름 등을 적어서 동봉하면 조금 더 빠른 AS를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디앤디컴 고객지원 사이트 : https://www.dndcom.co.kr/csa

▶ 에즈윈 고객지원 사이트 : http://www.aswin.co.kr/page.asp?pageid=customer1&pagenum=03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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