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이러스 악성코드 멀웨어(Malware) 온라인 검사 방법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9. 2. 13. 22:42

본문

반응형

이번 글은 우리가 통상적으로 알고 있는 바이러스에 관한 얘기 입니다. 우리가 바이러스 악성 코드라고 알고 있는 것들 중에는 문제 없이 잘 사용하던 컴퓨터 시스템의 소중한 자료나 사진 정보 등의 파일을 감염시키고 개인pc뿐 아니라 네트워크로 연결된 pc까지 공격을 받아 소중한 정보를 잃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간단하게 온라인에서 해당 파일 업로드나 URL 및 IP 등의 분석을 통해 바로 바이러스 악성코드 멀웨어 감염 여부를 알 수 있는 "VirusTotal" 이라는 웹 사이트를 알아보려 합니다. 

참고로 VirusTotal 사이트는 백신이 아닙니다. 자신이 업로드 하려는 파일이나 다운로드 받은 파일 또는 URL, IP 등에 멀웨어가 있는지 혹은 방문하려는 사이트가 깨끗한 사이트인지 등을 알고 싶을 때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요즘 멀웨어"Malware"는 예전의 다운로드 받은 파일이나 유틸리티 프로그램 설치 등의 감염 방법에서 진화해 당사자는 해당 웹사이트나 링크를 이미지를 확대하기 위해 클릭을 했을 뿐인데도 불구하고 감염이 되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 ​VirusTotal은 https://www.virustotal.com/ 로 이동하시면 간결하고 깔끔한 웹 사이트가 나타납니다. 사이트 하단에 보시면 대부분의 주요 국가들의 언어 변경이 가능하니 한국어로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검사 영역은 받은 exe 파일이나 압축 파일 또는 개별 파일들의 거의 대부분 분석이 가능했어요. 업로드 파일은 256MB를 초과 할 수 없습니다. 업로드 파일 크기가 조금 아쉽네요. 

 하지만 다운로드 하려는 첨부파일 URL 링크로도 검사가 가능하니 이해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검색 부분인데요. URL, IP주소, 도메인, 파일해시 등으로도 검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아래는 제가 받은 파일 중 하나를 분석해 본 것입니다. 모두 멀웨어 없음으로 나오는군요. 사이트나 카페 블로그 등에 업로드해도 되겠네요. 하지만 간혹 자신이 사용하는 백신 검사로는 아무 이상이 없는데 여기서 감지가 되는 경우도 있더군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