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RTX3070 그래픽카드 권장파워 결정 장애 이것을 기준으로 잡자

hardware/하드웨어정보

by 친절한박팀장 2020. 10. 31. 17:51

본문

반응형

9월과 10월 그래픽카드 시장엔 많은 변화와 이슈들이 있었죠, 가장 먼저 암페어(Ampere) 아키텍처 사용한 그래픽카드인 "RTX3080"이 9월 중순에 출시가 되었죠. 그리고 9월 말에 "RTX3090"이 연이어 출시가 되어 많은 하이앤드 유저들의 지갑을 공격하기 시작했었죠. 성능도 성능이지만 전 가격이 부담되어 구매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 그나마 제가 구매를 노려 볼 수 있는 가격대의 RTX3070이 공개가 되어 출시 되었는데요. 가격대가 뭐 나쁘지는 않습니다. 60만원대 중반부터 구성이 되어있는 것 같더군요. 하지만 저의 컴퓨터가 년식이 좀 있어서 파워가 500W뿐이 안되요. RTX30 시리즈 그래픽들이 권장 파워가 높게 측정 되어있어요. 이것은 권장 파워 결정을 할 때 제조사들은 대부분 테스트 시스템을 Intel i9 CPU를 기반으로 또는 AMD Ryzen 9 CPU의 전력 소비량을 기반으로 오버클럭을 했을 때를 테스트해서 결정하고 안정적인 12V 출력을 위해 조금 더 높게 권장 파워를 공지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의 cpu와 그래픽카드가 어떤 것일 때 나의 시스템 권장 파워는 몇 W의 파워를 구매해야 하는지 대략적인 기준을 ASUS에서 제공하는 pdf 파일을 기반으로 공유 합니다. 아래 표에서의 cpu와 그래픽 카드만 생각하시고 메모리와 SSD, 메인보드 등은 일반적인 것을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아래는 먼저 nvidia의 Ampere 시리즈인 최근 출시된 RTX30 시리즈을 자신의 cpu 등급 별로 확인 하시면 됩니다. 전 i7 논오버 cpu를 사용중이고 RTX3070 구매를 생각 중이니 권장파워는 650W 수준이면 된다는 말이 됩니다. 자신의 파워가 골드 등급이나 플래티늄 등급의 80plus 인증 파워라면 600W로도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으리라 보여 집니다.

출처 : https://dlcdnets.asus.com/pub/ASUS/Accessory/Power_Supply/Manual/RECOMMENDED_PSU_TABLE.pdf

▼ 다음은 기존의 nvidia Turing 시리즈의 그래픽카드의 권장파워 예시 입니다. 

▼ amd의 빅나비 RX 6800, RX 6800XT는 11월 18일에 출시예정, 그리고 RX 6900XT는 12월 9일에 출시될 예정이라 아래 표에는 없으니 양해 바랍니다. 기존의 RX 시리즈와 VEGA 시리즈의 권장 파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표를 이용해 자신의 시스템 빌드를 구성하는데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것 저것 생각 하기 싫으신 분들은 권장파워대로 넉넉하게 80plus 등급이 높은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