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단하게 해결하는 윈도우 10 업데이트 중지 3가지 방법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23. 2. 24. 18:43

본문

반응형

요즘은 윈도우 11을 사용하는 분들도 주위에 많이 보이는 것 같은데 아직 대부분 데스크톱 사용자 분들은 아직까지 윈도우 10을 많이 사용하는 실정입니다. 역사가 그랬든 점점 운영체제 점유율도 윈도우 11로 넘어가겠죠. 하지만 아직까지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운영 체제 중 하나가 윈도우 10이라는 것은 사실입니다. 예전부터 PC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윈도우 업데이트를 꼭 해야 하나 하는 의문점을 많이 가지고 계셨던 것 같아요. 굳이 업데이트를 안 해도 잘 작동이 되니까 말이죠.

하지만 윈도우 10의 업데이트로 인한 성능 개선과 보안 강화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 마저도 불편함을 느껴 업데이트를 끄는 방법에 대해서 묻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중지했을 때의 제 개인적인 견해의 장단점과 예전글을 바탕으로 간단하게 해결하는 윈도우 10 업데이트 중지 3가지 방법을 작성해두려 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서 해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업데이트를 중지했을 때의 장점입니다. 

1. 첫 번째로 업데이트는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지만 업데이트 이후 갑자기 잘 되던 프로그램이나 게임이 구동이 안되거나 버벅거리는 등의 원치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중지하면 새로운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 발생에서 좀 더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2. 두 번째로는 휴대폰도 똑같지만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다시 시작을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중지하면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강제로 다시 시작되는 것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중지를 했을 때의 단점으로는 업데이트하지 않음으로써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보안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보안 업데이트만 생각날 때 수시로 해주시면 크게 문제 될 게 없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업데이트로 인해 새로 생기는 윈도우의 기능들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일반적인 컴퓨터 사용자라면 크게 신경 쓸 부분이 아닙니다. 그리고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간혹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나 하드웨어 적으로 호환이 안되어 사용에 불편을 느낄 수 있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 장단점이 있을 수 있으니 윈도우 업데이트를 중지할지 말지는 본인의 몫입니다. 

▼ 그럼 간단하게 제가 아는 선에서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중지하는 3가지 방법에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가장 먼저 알아볼 방법은 업데이트를 완전히 끔으로써 중지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날짜만큼 중지가 가능한 일시적인 중지 방법입니다. 먼저 아래 그림을 참고해 "설정" 창으로 가 줍니다.  

간단하게 해결하는 윈도우 10 업데이트 중지 3가지 방법

▼ 그리고 난 후 "업데이트 및 보안" 탭을 선택해 주세요. 

간단하게 해결하는 윈도우 10 업데이트 중지 3가지 방법

▼ 그럼 처음 보이는 업데이트 창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고급 옵션"이 보이실 거예요. 고급 옵션은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관련 설정을 할 수 있는 탭입니다. 선택해 줍니다. 

간단하게 해결하는 윈도우 10 업데이트 중지 3가지 방법

▼ 들어와서 "업데이트 일시 중지"라는 부분이 보일 거예요. 여기에 "날짜선택"이라고 되어 있는 곳을 눌러보게 되면 현재 날짜 기준으로 35일 뒤까지 선택이 가능해 원하는 날짜 동안 업데이트를 일시적으로 중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은 영구적이 아니라 일시적이라는 것 그리고 정해진 기간 이후 다시 업데이트 일시중지를 하려면 중지가 풀린 기준 새로운 업데이트를 해야지만 또다시 업데이트 일시 중지가 가능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해결하는 윈도우 10 업데이트 중지 3가지 방법

▼ 위의 일시적인 방법이 싫으시면 두 번째 방법으로 영구적으로 끄는 방법을 예전에 포스팅해 둔 글이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끄기 gpedit.msc

윈도우10으로 처음 넘어오시는 분들은 기존의 윈7과 달라 크게 당황들 하시고 적응을 못하시는데요. 그 중에서도 아마 대부분이 가장 짜증나고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오늘 함께 알아 볼

friendcom.tistory.com

 

 

▼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방법은 ​구글 검색을 통해 알아낸 방법인데요. sordum이라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Windows Update Blocker v1.7"이라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입니다. 1.7M의 아주 가벼운 프로그램으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더라고요. 한글화로 지원이 가능해서 사용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어요 작동 방법도 아주 간단하고요. 일단 홈페이지 이동과 동시에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푼 후 "Wub_x64.exe"를 실행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업데이트 사용할 건지 중지할 건지만 선택해 적용하면 사용이 가능한 아주 간단한 프리웨어 더라고요. 원하시는 분들은 한번 사용해 보세요. 

간단하게 해결하는 윈도우 10 업데이트 중지 3가지 방법

▼ 아래 sordum  "Windows Update Blocker v1.7" 페이지 링크를 걸어 둘게요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바로 다운로드가 되니까 당황하지 마세요. ㅎㅎ

 

Download Windows Update Blocker v1.7

Windows Update Blocker v1.7 download should start automatically in a few seconds... If your download does not start automatically please click direct download link below. Windows Update Blocker is a Portable freeware that helps you to completely disable or

www.sordum.org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