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전인가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관련해 글을 작성한 적이 있는데요. 카카오페이에 분명 현금영수증 발행정보 등록을 해두었는데 오늘 친구 생일이라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케이크를 보내기 전에 혹시나 하고 카톡의 현금영수증 발행정보를 보았는데 안되어 있었어요. 그럼 카카오페이와 카톡 따로 현금영수증 발행정보를 등록하게 해 두었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톡에서의 현금결제 사용 시 자동으로 현금영수증이 발급되게 발행정보를 등록 설정에 대해서 짚어보고 가려합니다.
카톡은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는 그래도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가 아닐까 하는데요. 카카오톡을 사용하다 보면 생일이나 기념일, 기쁘고 슬플 때 선물하기, 쇼핑, 이모티콘 구매를 신용카드나 카카오페이 등과 같은 결제방식도 많이 사용하지만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등과 같은 현금 결제도 많이 이용하는 편인 것 같아요. 현금 결제 시 자동으로 현금영수증이 발행토록 해봅시다.
▼ 먼저 카카오톡을 실행해야겠죠. 그런 후 스마트폰 화면의 상단의 톱니바퀴모양의 설정창을 눌러서 설정 또는 전체설정으로 이동합니다.
▼ 그럼 아래 좌측의 첫 번째를 보면 "개인/보안"이라고 있어요 그걸 선택하신 후 "내 결제" 부분을 눌러 주시면 아래 우측의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현금영수증 발행정보 관리"라고 나타납니다. 눌러서 이동해 주세요.
분명 카카오페이서는 현금영수증 발급정보를 등록해 뒀는데 카카오톡의 현금영수증 발급정보 관리에서는 등록된 정보가 없다고 나옵니다. 왜 따로 일까는 궁금해지네요. 그리고 동그라미 친 부분의 작은 글씨에 보면 "현금영수증 정보를 등록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자진발급 됩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자진 발급이라는 말에 "혹시 놓치면 내가 자진으로 국세청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것 아냐?"라고 할 수 있는데 아닙니다.
국세청에서 찾아본 정보에 의한 "자진발급"이란 소비자 즉, 구매자가 현금영수증 발급을 원하지 않거나 요청하지 않아도 구매자의 휴대폰 번호를 모르더라도 국세청 지정 코드 번호로 (010-000-1234)로 자진발급이 가능하다고 판매자에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즉 카카오톡 현금 영수증 발행정보 관리에 등록을 안 해두시면 현금결제 구매 시 카카오톡에서 국세청 자징발급 번호로 현금영수증이 발급이 되어 구매자는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판매자들의 자진발급 기한:현금을 받은 날부터 5일 이내(2012.2.2. 거래분부터) 소비자가 현금영수증 발급을 원하지 않거나 소비자의 인적사항을 모르는 경우에도 현금을 받은 날부터 5일 이내 국세청 지정 코드(010-000-1234)로 자진발급 해야 함"이라고 되어 있으니 소비자가 연말정산 등에서 혜택을 보시려면 꼭 등록을 해 두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등록은 간단합니다. "등록하기"를 눌러 자신이 어떤 식의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것인지 선택 후 휴대폰 번호 또는 현금영수증 카드 번호나 사업자번호 등을 입력 후 정보 수집에 동의 후 "확인"을 누르면 발행정보 등록이 완료가 됩니다.
▼ 아래는 얼마 전 작성했던 카카오페이에서의 "현금영수증 발급정보 입력"에 관한 글이니 카카오페이서도 해두세요. 전 카카오페이에서 해두고 카카오톡에서 보니 안되어서 두 군데 다 해놓았어요. 왜 따로 하게 해 두었는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