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웹마스터도구 rss등록 및 사이트맵추가 방법

블로그활용법 /블로그활용법

by 친절한박팀장 2017. 4. 4. 01:25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친절한박팀장입니다. 앞서 포스팅 한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 웹마스터 등록 후 웹마스터도구 속성에서 RSS 추가와 사이트맵 추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RSS와 사이트맵 등록으로 구글 검색봇이 좀 더 자신의 블로그에 대한 분석을 좀 더 빠르게 검색 노출에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등록하는 것입니다.

우선 RSS 등록에 앞서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에 대해 먼저 알아볼게요.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 안내 후 사이트맵 제출 방법과 RSS 등록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웹마스터도구 제출용 사이트맵 제작 및 제출 방법 

1. 먼저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에 접속을 해야겠죠. 저도 처음에 블로그 만들고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 할 때 이용한 사이트입니다.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사이트로 이동하세요.

그럼 영어로 된 사이트가 나타날 거에요. 가장 먼저 딱 봐도 Site URL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은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http:// 기재되어있기 때문에  http:// 이후의 주소만 입력하세요, 모르고 http://http://*******.tistory.com 하지마시구요. http://뺀 나머지부분 *****.tistory.com 만 입력 하시기 바랍니다.

2. 블로그 주소 입력 후 Frequency - Priority 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서 Frequency  부분을 Always로 선택 변경하시고 Create Sitemap 버튼을 누르시면 사이트맵 제작을 시작 하게 됩니다. 

 

3.Create Sitemap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블로그의 카테고리와 데이터를 읽어 들여 사이트맵을 제작하게 됩니다. 자신의 블로그의 카테고리와 작성한 글의 수에 따라서 짧게는 몇 분에서 길면 몇 십분도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냥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완료가 될 거에요. 

 

4.사이트맵 추출이 다 되면 위와 같은 XML Sitemap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사이트맵을 자신의 컴퓨터에 다운로드 하세요. 여기까지가 사이트맵 제작 과정이 되겠네요, 이제 만들어 놓은 사이트맵 제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 제출방법

먼저 방금 만들어 놓은 sitemap.xml 파일을 바로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업로드 한 후 제출 하게 됩니다.  

1. 업로드하는 방법은 포스팅 하듯이 하나의 글을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글 작성으로 이동하셔서 아래의 박스 친 파일 버튼을 눌러서 조금 전 만들어 놓은 sitemap.xml 을 첨부합니다. 제목도 그냥 사이트맵 제출 용 머 그런식으로 만드세요.

 

2.파일선택을 눌러 sitemap.xml 파일을 첨부시킵니다.

 

3.sitemap.xml 파일을 첨부후 확인을 버튼을 눌러 등록을 해줍니다.

 

4.그리고 글작성을 완료하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포스팅에 Sitemap.xml 파일이 등록되어있는걸 확인하실수 있으실꺼에요. 그러면 마우스 포인트를 사이트맵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링크주소를 복사를 해둡니다.

 

5.복사한 사이트맵 링크 주소를 메모장이나 워드패드에 붙attachment부터 .xml까지가 자신의 사이트맵 주소가 되는 것입니다. 

아래의 박스 친 부분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 부분인 빨간박스친부분만 드래그해서 복사합니다. 이제 구글 웹마스터 도구로가서 사이트맵 및 RSS 등록을 합니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home?hl=ko 구글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sitemap 의  빨간 박스 친 부분을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2.그러신 후 우측 상단의 빨간 박스 친 부분의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신 후 조금 전에 사이트맵 링크 주소 복사해 메모장에서 attachment/a 부분을 붙여넣기 하신 후 제출 버튼을 누르시면 sitemap 제출은 완료됩니다. 

정상적으로 제출하셨다면 아래 그림처럼 sitemap컨텐츠 유형 목록에 자신의 사이트맵이 제출 된 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3. RSS 등록 방법 역시 동일합니다,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누르신 후 자신의 티스토리 rss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rss주소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에 rss 만 써 주시고 제출하기를 누르시면 제출이 완료됩니다. 

이로써 구글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 및 rss 등록을 살펴봤습니다. 이제 몇 일 후면 구글 검색에서 자신의 블로그가 보다 자세하게 검색되는 현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