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I 계산으로 비만도 확인 방법은?

Wheresoever you go, go with all your heart.

누구나 건강해 지기를 원하지만 요즘 같이 쌀쌀한 바람이 불어오는 계절이오면 우리의 배와 허리는 왜 자꾸 늘어만 갈까요? 날씨가 추우니 운동하러 가기도 귀찮고 움직이기도 싫고 해서 아마 더 그런 것 같은데요.

이런 가을과 추운 겨울이 되면 운동을 게을리하고 맘대로 먹어버리면 오늘 얘기하려는 체질량지수 즉, BMI 는 나날이 늘어만 가게 되죠. 전 그래도 그나마 겨울이되면 옷들이 두툼해서 남자들 같은 경우는 파카나 패딩 후드티 등으로 최대한 덜 쪄 보이게 하는 편인데요. ㅎㅎ

하지만 여성분들 같은 경우는 겨울이라고 패션에 신경을 안 쓸 수도 없다고들 하더군요. 그럼  체중 관리와 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하게 되면 이것부터 측정하고 시작한다는 BMI지수 즉, 체질량지수 관해서 함께 알아 보도록 해요.

BMI는 체질량 지수(體質量指)를 말하는 것인데요. "Body Mass Index"를 줄임말 정도로 보면 되시겠어요. 여러 사전들에 안내 되어 있는 내용을보면 우리 즉, 인간의 비만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받아 들이면 되겠습니다. 체질량 지수 계산 지표로는 대상자의 키와 몸무게로 결정이 되어집니다.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것에 따르면, 비만 : 30 이상, 과체중 : 25 이상이며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것 보다 우리나라의 대한비만학회의 기준은 조금 더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저체중은 bmi지수가 18.5 미만, 정상은 18.5 - 22.9, 과체중은 23 - 24.9이며 경도 비만 즉 (1단계 비만)은 25 - 30, 그리고 중등도 비만인 (2단계 비만)은 30 - 35, 고도 비만은 35이상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체질량지수 즉 BMI 계산식입니다. 

위의 체질량지수 BMI 계신방식으로 측정을 한번 해보도록 해요. 먼저 자신의 키와 몸무게를 정확히 측정 하셔야겠죠. 제키를 180cm으로 가정하고 몸무게는 80kg으로 했을 때 키가 180cm이라면 이것을 1.80로 변환해 주셔야 합니다. 

80 ÷(1.8*1.8)=  24.69135802469135802469135802469의 BMI 측정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 BMI 결과는 대한비만학회에서 말하는 과체중에 속하게 되는 것입니다. 

180Cm의 키를 가진 사람이 정상 체중의 BMI 수치를 얻으려면 몸무게가 72Kg이 되어야 하네요. 참고로 계산하기 귀찮으신 분들은 다음에서 제공하는 BMI를 측정 할 수 있는 비만도계산기를 활용하셔도 됩니다. 

BMI 비만도계산하기 :  https://search.daum.net/search?w=tot&DA=YZR&t__nil_searchbox=btn&sug=&sugo=&q=bmi

하지만 BMI 체질량지수 결과로 모든 사람의 비만이나 과체중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으로 특화되어 있는 운동선수들과 임신으로 인해 몸이 불어난 임산부들과 어린이들은 측정 결과를 달리 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정상 성인들에 한해 건강을 체크 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로 받아 드리면 되실 것 같아요.

체지방률이 너무 낮아도 문제가 되지만 또 너무 높아도 건강에 안 좋은 결과를 줄 수 있습니다. 날씨가 서늘하고 춥다고하여도 평소에 어느 정도의 일정한 운동량을 소화해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자신의 BMI 측정 결과가 과체중이라고 해서 너무 무리하게 정상체중 범위에 들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계절과 운동량 활동량 신진대사 등에 따라 결과는 달라 질 수 있으며 다른 의견들을 살펴보면 과체중에서도 전혀 건강상 문제가 없다고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상체중 범위 안에 든다면 더욱 더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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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박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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