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웹에서 바로 가능한 한글 뷰어 문서편집 방법

블로그활용법 /블로그활용법

by 친절한박팀장 2018. 6. 14. 16:38

본문

반응형

오늘은 왜 그런 날 있죠. 갑자기 한글 문서를 한글 뷰어를 통해 열어보거나 편집 또는 수정해 메일로 보내야 하는데 노트북도 없고 어렵게 컴퓨터를 찾았는데 한글 프로그램이 설치가 안되어있어 답답해 했던 적이 있으신 분들이 있을 거에요. 

그럴 때 유용하게 컴퓨터를 켜고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바로 프로그램 설치 없이  한글 문서 파일을 편집 한 후 다운로드해 메일로 전송이 가능 한 방법에 대해 알아 볼까 합니다. 

문서를 자주 다루는 분들은 아마 한번은 들어보지 않았을까 싶어요, 바로 "넷피스24" 인데요. "한글과컴퓨터"에서 서비스하는 서비스 중 하나 입니다. 

여러가지 한글 관련 뷰어나 편집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한글, 워드, 엑셀( hwp, doc, ppt, xls) 등의 문서를 열어보거나 편집이 가능하며 pdf 파일로 변환이 가능한 "넷피스24"는 어떤 방법으로 사용을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 먼저 https://www.netffice24.com/ 링크를 이용해 넷피스24 홈페이지로 이동 한 후 "개인용서비스:에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가입은 계정을 만드셔도 되고 구글계정이나 페이스북 계정으로도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 넷피스24의 웹 브라우저로 실행이되며 자신의 스토리지 모습인데요. 먼저 로그아웃을 못 찾는 분들이 계신거 같아 로그아웃은 좌측 자신의 계정을 누르면 업그레이드와 설정, 로그아웃 버튼이 뜹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의 "+" 모양을 누르면 파일업로드 및 폴더업로드 그리고 폴더 만들기 등의 메뉴가 나타납니다. 

▼ 파일 업로드 방법은 그냥 원하는  hwp, doc, ppt, xls 문서 파일을 드래그해 가져다 놓으면 됩니다. 

▼ 파일 업로드 한 후 한글 문서 하나를 더블 클릭이 아닌 그냥 원 클릭만 하면 문서 뷰어가 실행이 됩니다. 상단의 바로 편집으로 갈수 있는 편집 버튼과 공유 버튼, 확대와 축소 외에 "닫기" 버튼 등이 있습니다. 

문서 뷰어에서는 특정 문서를 링크로 공유도 할 수 있고 공유 문서의 권한 설정도 가능해 업무상 여러명이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협업도 가능할 것 같아요.

개인용 무료 서비스로는 공유자가 다른 사용자를 공유 초대하거나 삭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옵션이 사용이 안되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무료다 보니 스토리지 제공이 2G, 일 트래픽 용량이 10G, 업로드 용량은 1G로 제한을 두고 있네요. 

▼ 온라인 웹 브라우저로의 문서 편집 이동은 문서 뷰어 창에서도 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해당 문서에서 우클릭 후 "편집"을 눌러 "한컴오피스 online으로 편집"으로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한컴오피스 online으로 편집" 이동을 클릭하면 팝업창 같은게 하나 떠요. 다시 보지 않기 체크후 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 온라인 웹 브라우저를 통한 편집 창의 모습입니다. 디자인만 변경 된 것 같은 마치 새로운 한글을 보는 듯한 모습이지만 대부분 익숙한 기능들입니다.

▼ 메뉴들이 일부 다르긴 하지만 문서를 편집하고 하는 기능들은 모두 있는 것 같아 보였어요.  

▼ 웹 브러우저로 편집을 할 때 한글 문서를 편집 함에 있어서 HTML 표현적 제약으로 인해서 글자나 번호 서식, 각주, 개체, 표 등이 원본과 다르게 보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넷피스24가 온라인 웹 브라우저 편집 시 모든 종류의 문서를 편집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일부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 들어있는 문서는 피치 못하게 함컴오피스나 한글 프로그램으로 수정을 해야된다고 합니다. 

전 대부분 원활하게 편집 수정과 다운로드가 가능하였습니다. 아래 박스 친 부분은 제가 기존 문서를 임의 수정한 것이며 이를 한글로 열러 보도록 할게요. 

▼ 저의 문서 작업 노트북에는 구형 한글 2007이 설치되어 있어 이걸로 열어봤는데 이미지가 이상하게 보이거나 글이 깨지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 한글문서를 pdf 파일로 다운 받아 Adobe Acrobat Reader 로 열어본 것입니다. 한글 문서를 pdf 파일로의 간단한 변환도 가능하단 말이 되는 것이죠.

▼ 스토리지는 넷피스 뿐만 아니라 서비스 추가를 통해 드롭박스나 onedrive 등을 추가해 관리가 가능합니다. 

▼ hwp문서 외에도 doc, ppt, xls 문서 또한 보거나 편집 또는 수정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xls 문서를 웹 브라우저로 열어본 것입니다. 

▼ 처음에 넷피스24가 어떤 걸까 하고 가입했다가 자신의 스타일과 맞지 않아 계정을 삭제하고 하고 싶은 분들도 있을거에요. 넷피스24의 계정 삭제 방법은 설정을 누른 후 우측 상단의 점 3개를 누르면 업그레이드와 계정삭제 메뉴가 나타납니다. 

계정을 삭제한다고 하면 삭제와 동시에 모든 데이터도 동시에 삭제 된다고 합니다. 유료로 전향 후 계정 삭제를 진행 한 분들은 고객센터를 통해 자세하게 문의 해보신 후 진행 하시는 것이 좋겠죠. 

급하게 한컴오피스가 없을 때 한글 문서와 doc, ppt, xls 문서를 편집 또는 수정해 보내줘야 할 때 컴퓨터와 인터넷 있다면 웹 브라우저만으로 간편하게 문서를 편집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전 가끔 이용하는 편이거든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