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티스토리가 또 하나의 변화를 한다고 공지를 했었죠. 바로 블로그의 보안을 좀 더 강화한 SSL 적용을 약속한대로 진행 하여 티스토리 블로그 보안이 한 단계 진화가 된 것입니다.
네이버는 애시 당초 적용이 되었는데 티스토리 이제 된 것이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조금씩 진화하는 모습에 만족하며 오늘도 포스팅을 하려 합니다.
그런데 적용 후 문득 생각나는 것이 있었습니다. http? https? 그럼 사이트도 따로 각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해야 하나? 라는 궁금증이 생겼는데요. 그래서 여기 저기 알아보고 했으나 정확히 이렇게 하라는 말은 어디에서도 발견을 못했습니다.
그래서 전 제가 알아보고 판단한 기준하에 기존의 http가 붙은 사이트를 두고 https를 붙여 새로이 추가해 테스트를 하기로 마음먹고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이대로 하라는 것은 아니니 각자의 판단 하에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오늘 네이버웹마는 우선 놔두고 좀 더 좀 더 익숙한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추가로 등록을 하려 합니다.
▼https 적용은 블로그 관리 탭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데요. 먼저 우측 상단의 보안 접속 사용 가능이라고 되어 있으면 적용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1번의 "보안 접속중"을 사용합니다로 변경 하시고 변경 사항을 적용하시면 바로 적용이 가능 하세요.
그런데 가끔 했는데도 적용이 안되시는 분들은 사이드바나 html, 또는 플러그인 등에 "html 영역 등에 http로 시작하는 부분이 있으면 적용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체크 해보시기 바랍니다.
■ 먼저 웹마 추가에 앞서서 http와 https의 차이를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해요. 늘 인터넷 주소 앞에 붙어 있는 것이 이 두기지 인데요.
http는 사전 등을 살펴보면 인터넷을 사용함에 있어 웹 브라우저를 이용할 때 웹 서버와 사용자 컴퓨터들 간의 문서를 전송하기 위한 통신 규약(Protocol)인데요. 하지만 http는 데이터들의 암호화가 제대로 구현되지 않아 여러가지의 방법으로 데이터의 유출이나 차단 또는 변경이 가능한 단점이 있었던 것이죠.
HTTPS는 이 단점들을 본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아요. https 즉 SSL 적용 후에는 적용 된 사이트 이용시에 사용자의 이름이나 비밀번호, 그리고 신용카드와 은행정보 같은 것들이 사용시 암호화가 되어져 블로그나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보안에 믿음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또 https가 적용되어 보안이 강화된 사이트나 블로그 들은 Chrome과 같은 웹 브라우저들이 더 선호하고 웹마스터도구나 검색결과 반영에도 좀 더 유리해 지겠죠. 아래는 http 적용 전과 적용 후의 크롬에서의 모습입니다.
◆ 구글 웹마스터 속성 추가를 살펴 보던 중 도움말을 보게 되었는데요. 다른 것은 잘 모르겠고 4번에 보시면 사이트에서 여러가지 프로토콜 즉 http:// 또는 https:// 를 지원하는 경우에는 각 각 별도의 속성 추가를 해야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정확히는 이해를 못했지만 SSL 적용이 되어 우리 티스토리 블로그도 https를 달았으니 저는 새로 속성 추가를 하기로 했습니다.
▼ 속성 추가도 새로 하는 김에 새로운 오랜만에 사이트맵도 다시 만들어 등록 하기로 했습니다. 사이트맵 만들기는 많이 아시지만 https 사이트맵 만들기를 찾는 분들이 계신데요. 기존에 우리가 사용하던 방식을 이용해 만들어도 https 사이트맵이 되는 것입니다.
http://www.web-site-map.com/ 헤매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링크 해둬요. 그럼 간단하게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도 한번 짚어 볼게요. 접속 후 아래처럼 블로그 주소 입력 후 "Get Free XML Sitemap"을 눌러 주세요.
▼ 그럼 이제 간단한 설정을 하게 되는데요. 번역해서 읽어 보셔도 되고 아님 아래 박스 친 곳만 체크 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 블로그의 글의 양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600여개의 글이 있어 그런가 조금 걸리더군요.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완료가 되면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사이트맵 추가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2017/04/04 - [블로그활용법/블로그활용법] - 구글 웹마스터도구 rss등록 및 사이트맵추가 방법
▼ 아래가 이번에 새로 만든 사이트 맵입니다. 모든 블로그의 사이트맵이 https로 변경이 되었네요.
▼ 사이트맵도 만들었으니 이제 구글 웹마스터 도구 즉 서치 콘솔에 속성 추가로 등록을 시켜야겠죠. 먼저 구글웹마스터도구 접속 후 상단의 "속성 추가"를 눌러 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https://가 붙은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눌러 주세요.
▼ 그럼 늘 속성 추가할 때마다 했던 소유권한 확인 차례인데요. 주로 대체방법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HTML태그" 입력 즉 메타태그 입력으로 블로그의 소유권한 확인하는 것이 가장 빠르죠.
▼ 복사한 메타태그를 티스토르 html편집기에 <hade> 아래 부분에 붙여 넣고 저장하신 후 다시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가 위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소유권한 확인이 되며 속성 추가는 이루어지게 됩니다.
▼ 속성 추가가 완료가 되면 아래와 같이 http://로 시작하는 블로그와 https://로 시작하는 똑같은 주소의 블로그가 보이게 됩니다. 보이는 날짜는 블로그 개설 날짜가 아닌 마지막 속성 변경 날짜 입니다. 그럼 이제 완벽하게 블로그로서 웹마스터 도구에 인식 시키기 위해서는 사이트맵 추가와 RSS 추가를 해주어야겠죠.
▼ https://로 시작하는 블로그 주소를 누르면 속성 관리가 가능 한데요. 사이트맵 부분을 눌러 들어가게 되면 "sitemap추가/테스트" 버튼이 있어요.
눌러서 RSS는 좌측처럼 그냥 RSS만 입력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사이트 맵은 만들어서 블로그에 등록해둔 사이트맵의 링크 주소 중 블로그 주소를 뺀 attachment 부터 입력한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 그럼 접수 중이라고 뜨면서 처리는 2~3일 정도면 접수 중에서 색인 생성 수로 변경이 되면 모든 속성 추가는 완료가 되는 것입니다. 이제 잘 반영이 블로그 방문자가 늘어나기 만을 바랄 뿐입니다. 보안을 강화해 좋은 쪽으로 변화 후 등록을 하였으니 잘 되기를 바래 봅니다.
네이버도 https를 등록 시킬까 말까 하다가 하긴 했는데 네이버는 https 등록 후 기존의 http 블로그 주소를 보면 https 블로그로 완전이 이관이 된 것 같다는 글이 뜨더라구요. http에서는 원래대로 수집이 잘되는데 https에서는 수집을 하면 수집 중복으로 뜨더군요. 일단 네이버는 당분간 방관하기로 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