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공인 인증서 저장 위치가 되는 appdata 폴더 찾기

Wheresoever you go, go with all your heart.

요즘 다들 연말 정산들 하시느라 정신 없으시죠. 그래서 오늘은 아직 까지 우리나라에서 금융 업무나 세금 신고 연말 정산 등의 업무에 꼭 필요한 공인 인증서에 관한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공인 인증서의 저장 방법은 하드디스크, 이동식디스크, 휴대폰, 스마트인증을 비롯해 브라우저 까지 다양한데요.

예전에 XP에서는 NPKI 폴더 파일만 백업해 다른 PC에서 사용하면 되었는데 이게 윈도우 10에서는 공인 인증서를 찾기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하드디스크에 저장 된 윈도우 10 공인 인증서 저장 위치가 되는 appdata 폴더 찾기는 방법을 간단하게 포스팅 해 둘게요.  

이 방법은 아직 많이 사용하는 윈도우 7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부분 직장이나 자신의 집 PC에서는 하드디스크에 공인 인증서를 저장하는 경우가 많죠. 요즘은 보안 상의 이유로 여러가지 인증서 저장 방법이 존재합니다. 

간혹 업무 적이든 개인적인 용도이든 또는 포맷을 했거나 혹은 지정 된 PC외에 다른 컴퓨터에서 공인 인증서를 필요로 하는 업무를 진행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재발급 받기도 그렇고 미리미리 usb 메모리 등에 인증서 파일을 백업해 둔다면 사용이 편하겠죠. 그럼 함께 윈도우 10 공인 인증서가 어디에 정장 되어 있는지 함께 알아 봅시다.  

▼ 먼저 윈도우 10에서 공인 인증서 위치를 찾아가는 방법은 간단하게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 번째 방법입니다. 내PC or 내컴퓨터를 선택한 후 로컬 디스크 C:드라이브를 선택하세요. 

▼ 그럼 아래의 C:드라이브의 많은 폴더 중 "사용자"라는 폴더를 선택하세요. 

▼ 사용자 폴더의 Adminstrator 폴더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지정한 이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는 "GOD"라고 지어놔서 GOD를 선택해 줍니다. 

▼ 폴더 진입 후 뭐 공인 인증서가 있을 법한 이렇다 할 폴더가 보이지 않습니다. 

▼ 공인 인증서가 들어있는 "appdata 폴더"는 별도의 폴더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대부분 보안 상의 이유로 숨김 폴더 항목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럴 때 아래 처럼 상단의 "보기-->숨김 항목 체크"하면 숨어 있던 "appdata 폴더"가 나타나죠. 선택합니다. 

▼ 그런 후 appdata 폴더 내의 "LocalLow 폴더"를 선택합니다. 

▼ 그러면 우리가 찾던 공인 인증서가 들어 있는 "NPKI"가 보이실 거에요. 이제 이 폴더를 복사한 후 백업하셨다가 새 PC나 포맷 후 혹은 다른 PC에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윈도우 10 공인 인증서 저장 위치를 찾는 두 번째 혹은 첫 번째 보다 더 간단 할 수도 있는 방법입니다. 우선 "윈도우키+R" 단축키를 이용해 실행 창을 여신 후 "cmd"라는 명령어 입력 후 엔터를 하세요. 

▼ 그럼 나타나는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그냥 "dir /s /ad NPKI"를 입력 후 엔터를 하세요. 띄워쓰기를 정확히 하셔야 합니다. 

▼ 엔터 후 아래의 창 화면 같이 나오시면 됩니다. 그 중에 아래의 하얗게 된 부분만 드래그해서 "컨트롤+C" 단축키로 복사를 합니다. 

▼ 그런 후 복사해둔 경로를 내PC 경로 입력 란에 붙여 넣기 하신 후 엔터를 하시면 해당 경로로 이동합니다. 

▼짠 바로 윈도우 10 공인 인증서가 있는 위치인 "NPKI" 폴더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이미지 맵

친절한박팀장

hardware, 하드웨어정보, software,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 IT, 생활정보, 건강, 블로그팁,게임정보,모바일정보,앱추천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