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래 없애는 법에 좋은 용각산

daily life /daily life

by 친절한박팀장 2019. 2. 18. 23:06

본문

반응형

얼마 전 입춘을 기점으로 아침과 저녁의 일교차가 심해진 것 같아요. 특히 봄이 다가오는 환절기에는 미세먼지 농도도 높아지고 감기나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에 감염이 되는 분들이 많아지는데요. 저 또한 요즘 목도 아프고 자고 일어나면 기침과 가래가 나와 불편함을 많이 느낍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에 구입한 가래 없애는 법에 좋은 용각산에 대해 좀 알아 보려 합니다. 

공기의 질이 안 좋은 요즘 같을 때에는 집에 있는 것이 최고인데 어디 그렇게 되나요? 일하러 사무실에 나올 때와 퇴근할 때는 어쩔 수 없이 미세먼지를 흡입하게 됩니다. 방진 마스크를 사용해도 한계가 있는 것 같아요. 또 저희 사무실이 도로가 바로 옆이라 먼지가 유난히 많은 것도 한 가지 이유겠죠.

일을 잘 하다가 갑작스럼 기침과 함께 가래가 툭 튀어나와 곤란할 때가 한 두번이 아니었는데요. 병원 진료를 받으니 목감기와 기관지염이 같이 있다고 하네요. 주사 맞고 약은 지어왔는데 그래도 뭔가 가래에 효과가 있는 것이 없을까 하고 부모님께 여쭤봤더니 "용각산" 사서 먹어 얼마 안하고 효과 좋아 하시는 거에요. 전 용각산하면 "용각산은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라는 CF가 생각이 나는데 제가 이걸 먹을 나이가 되었나봐요. ㅎㅎ 

▼ 그래서 오늘 사무실 오는 길에 약국에 들러 용각산을 하나 샀죠. 큰 것과 작은 것이 있었는데 전 25g짜리 작은 것을 샀어요. 사무실에 들어와 검색을 해보니 용각산은 1967부터 출시되어 판매가 이뤄졌던 것으로 기록이 되어 있더군요. 하긴 제 어릴 때에도 광고를 보곤 했으니까 오래되긴 했네요. 

그럼 간단하게 용간산의 박스 개봉과 용각산 효능 그리고 성분과 가격까지 한번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요. 박스는 앞 뒤로 한글과 한자로 "용각산"이라고 되어 있고 기침 및 가래, 인후통 그러니까 목구멍의 불쾌감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여지네요.  

▼ 박스의 측면으로는 원료와 효능 그리고 용법과 용량 저장 방법, 주의사항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꼭 복용하기 전 박스 안의 설명서까진 아니더라도 이 정도는 읽어 보고 복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용각산 성분과 효능을 살펴보면 크게 네 가지가 눈에 띄더군요. 바로 길경(도라지)과 세네가, 행인(살구씨), 감초 입니다. 길경은 입니다. 길경은 나이드신 분들은 아시던데 바로 도라지를 뜻하는데요. 길경은 특히 기침이 심하고 가래가 많을 때 그리고 숨을 쉬는데 불편함을 느낄 때 복용을 하면 기침이 멈추는 효과와 가래가 개선되고 숨 쉬기가 편해진다고 합니다. 또 인후통과 기관지 염증 등에도 사용되는 약재입니다. 

그리고 "세네가"는 저도 참 낯선 이름이라 찾아봤어요. 산지에서 자란다. 주로 북아메리카 동부에 분포하는 식물로 . 인디언의 세네가 부족들이 주로 뱀독을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애기풀과 비슷한 식물이라고하며 "가래약"으로 기관지염과 기관지 천식을 치료하는데 많이 사용된다고 하네요.   

또 한 가지는 "행인"인데요. 첨엔 저도 잉 뭐지 했습니다. 근데 어머니가 알려 주시길 "살구씨"라고 하시더군요. 천식과 기침 그리고 호흡 곤란에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감초"입니다. 감초는 워낙 유명합니다. 한의원에 많이 사용되는 약초 중 하나가 감초가 아닐까 싶어요,  잘은 모르지만 웬만하면 들어가는 것 같아요. 알려진 감초의 효능은 해독 작용과 피부염 및 습진 등에 좋으며 그리고 기침과 가래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단하게 용각산의 주요 성분에 대해서 짧게 알아봤습니다. 

▼ 용각산을 박스에서 꺼낸 모습입니다. 성분과 효능, 주의사항 등이 적힌 설명서 같은 것과 뭔가 약효가 엄청날 것 같은 은색에 한자로 용각산이라고 각인되어 있는 제품 한 통이 구성품의 전부 입니다. 

▼ 원채 고운 가루 형태의 입자라 혹시 은빛 케이스에 가루가 묻어 있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제가 산 제품도 그랬거든요. 제품 뚜껑을 열면 앙증 맞은 수저가 반투명 뚜껑 위에 얹어져 있습니다. 전 이걸 보기 전까지 집에 있는 커피 수저로 먹어야 하나 한참 고민 했다는 ㅡ.ㅡ

▼ 스푼을 담고 있는 실리콘 캡을 열면 한약 냄새가 팍~하고 코를 자극 합니다. 향은 먹고 나면 금방 날아가니 걱정마세요. 그리고 여실 때 아주 조심히 여셔야 합니다. 너무 힘주어 열다가 잘못하면 가루가 쏟아지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실리콘 캡을 조심히 열면 정말 고운 찹쌀가루 같은 입자의 가루가 담겨져 있습니다. 

 

▼ 열다가 잘못하거나 스푼으로 퍼다가 실수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되어버리거든요. 열거나 스푼으로 퍼 드실 때 조심하세요.

▼ 스푼은 사진이 확대되어 그렇지 생각보다 아주 작습니다. 설명서의 용법 용량은 성인일 경우 1회 (0.3g)1스푼, 1회 8세 ~ 14세 0.2g, 5세 ~ 7세 0.1g, 이 1회 복용량을 하루에 3번에서 6번 나누어 드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복용 할 때는 꼭 물 없이 다른 음료도 없이 드세요.

저 같은 경우 한 스푼 퍼서 입안에 넣는다가 아니라 목구멍에 골인 시킨다는 느낌으로 털어 넣어요 되도록 목 그러니까 기관지에 효과를 받기 위해서요. 참고하세요.

▼ 제품 박스 하단 면과 은색 케이스 옆면에 보시면 제조 번호와 사용 기한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꼭 구매 시 확인하시고 구매하세요. 참고로 용각산의 가격은 약국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4000원에서 5000원 정도 하는 것 같아요. 저도 얼른 용각산의 효과를 받아 기관지 염증과 가래에서 탈출하고 싶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