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ac 주소 확인 간편한 방법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9. 5. 4. 18:08

본문

반응형

요즘도 간혹 PC를 사용함에 있어 유,선이나 무선 랜카드의 ip 변경을 위해서 mac 주소 확인과 mac 주소를 변경을 통해 ip 변경을 하게 됩니다. 또는 공유기의 설정 부분에서 지정 컴퓨터만 접근을 가능하게 하고 싶은 경우에도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인들은 대부분 ip변경을 위해 사용하게 되는데요. 요즘도 가끔 ip 변경을 하는 방법을 물으시는데 ip 변경을 위해서는 mac 주소 확인과 변경을 통해 ip 변경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대부분 와이파이 유,무선 겸용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어 공유기 mac 주소 변경 설정 부분을 통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mac 주소 변경 할 때는 한 대의 컴퓨터만 켜진 상태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공유기가 없는 구성이라면 아래 방법을 이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우리가 사용하는 데스크탑, 태블릿pc, 스마트폰, IPTV, 인터넷전화 등의 네트워크 address 사용하는 모든 제품들은 물리적 주소인 "MAC 주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은 내 컴퓨터의 "mac 주소 확인 방법"에 대해서 윈도우10 기준으로 함께 알아 보려 합니다. cmd 라고 하는 "명령프롬프트" 기능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과 윈도우 설정의 네트워크 영역 설정 부분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 mac 주소 확인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윈도우 설정을 통해 mac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우선 "윈도우키+I" 단축키를 활용하시면 windows 설정 창이 열리게 됩니다. 여기서 메뉴들 중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선택해 주세요.

▼ 그런 후 좌측의 "이더넷" 누르면 네크워크 관련 설정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우측의 "어댑터 옵션 변경"을 선택해 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네트워크 연결" 창이 뜰 거에요. 여기서 구성되어 있는 네트워크를 더블 클릭하세요.

▼ 더블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이더넷 상태"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자세히"를 눌러 주세요.

▼ 나타나는 "네트워크 연결 세부 정보"를 통해 자신의 mac 주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 mac 주소냐면 위에서 말한 것처럼 세부 정보의 속성 중 "물리적 주소" 부분이 자신의 mac 주소 입니다. 참고로 검색사이트를 통해 "내 ip"라고 검색해 나타나는 것은 외부 ip이며 설정을 통해 보여지는 IPv4 주소가 내부 IP 주소 입니다.

▼ 이제 명령 프롬프트를 통한 mac 주소 확인 방법도 알아볼게요. 우선 "윈도우키+R" 단축키를 활용해 실행 창을 열어 "cmd"라고 입력 후 확인을 눌러 주세요. 

▼ 그럼 이렇게 명령프롬프트 창이 열리게 됩니다. 여기서 "ipconfig /all"라고 입력 후 엔터를 치면 자신의 windows IP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윈도우 설정을 통해 볼 수 있었던 것과 동일하게 "물리적주소"인 자신의 mac 주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pconfig /all" 외에도 "getmac"이라고 치시면 mac 주소만 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