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가바이트 a320m-s2h 젠2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9. 7. 6. 20:19

본문

반응형

이제 곧 라이젠 젠2 3000 시리즈 cpu가 출기가 되는데요. 그래서 기존 "라이젠 서밋 릿지와 피나클릿지, 레이븐릿지"등을 사용 중인데 젠2 3000 시리즈의 cpu 업그레이드를 생각 중인 초보 분들을 위해 젠2가 인식이 가능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올려 두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인 기가바이트의 a320m-s2h 마더 보드를 이용해 글을 작성 하려고 해요. 다른 제조사들도 비슷하니 참고하셔서 하시면 될 듯합니다. 다만 난 업그레이드 생각이 없다 지금도 아무 문제 없이 사용 중이다 하시는 분들은 굳이 업데이트를 안 하셔도 됩니다.

▼ 먼저 usb를 준비해야겠죠. 쓰던 것 있으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파일 시스템 형식 즉, usb 포맷 형식이 FAT32 방식이어야 원활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포맷은 간단하죠, usb 위에서 마우스 우 클릭 포맷 선택 후 파일 시스템을 fat32 로 변경 후 포맷을 하시면 됩니다. 

▼ 이미 해당 마더보드는 지난 5월에 USB 장치 호환성 향상과 Q-Flash 호환성 향상을 위한 F32 버전의 바이오스가 올라왔었는데요. 이번 6월말에 3세대 Ryzen CPU의 지원을 위한 "AGESA 1.0.0.2" 업데이트가 올라와 있습니다. 오늘 설명 해드릴 "Q-Flash"를 사용해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할 경우 바로 최신 F40 버전으로 업데이트는 안되는 것 같았어요. F32 버전을 먼저 한 차례 업데이트해 적용을 시킨 후 다시 F40 버전을 업데이트 해야 하니 참고 하세요. 

먼저 링크를 타고 가셔서 https://www.gigabyte.com/kr/Motherboard/GA-A320M-S2H-rev-1x#support-dl-bios F32버전과 F40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어 줍니다. 위에 준비해둔 FAT32 형식으로 포맷 된 usb에 옮겨주시면 준비는 끝나게 됩니다. 

▼ 아래와 같이 해당 bios 압축을 푼 폴더가 usb에 있는 확인하세요. 다른 파일들이 있으셔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usb는 컴퓨터 뒷면의 i/o 패널의 usb에 꽂아 주세요. 케이스 전면은 가끔 불안정해 재수 없으면 벽돌이 될 수도 있으니 꼭 뒤에 꽂고 하세요. 

▼ 우선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 보시려면 컴퓨터 전원 인가와 동시에 "F2" 키를 딱!딱!딱! 누르시면 나타나실 거에요. 그럼 상단의 인포메이션에 bios 버전이 저 같은 경우 업데이트 전에는 F30 버전이었습니다. 버전 확인 후 이제 Q-Flash를 찾아야겠죠. 

▼ 잘 못 찾겠다 싶으면 하단 좌측의 "F1"를 누시면 help 창이 뜨면서 주요 기능들의 단축키를 안내해 줍니다. 우리가 찾는 "Q-Flash(BIOS update Tool)"는 "F8"이라고 되어있네요. F8을 눌러 줍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Q-Flash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제 먼저 usb받아 둔 바이오스 파일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Update BIOS"를 눌러주세요.

▼ 그럼 아래처럼 usb 파일 목록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먼저 F32버전을 선행해서 업데이트 해아하니 그 폴더를 찾아 줍니다. 숫자를 먹여 놓은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업데이트 할 bios 파일 선택 후 ">>" 눌러주시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 캡쳐 1장이 빠졌는데요. 위에서 넘어오면 바로 아래처럼 업데이트 되는 것이 아니라 "Press to Start"라는 버튼을 눌러 주어야 bios 업데이트가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아주 중요한 것이 있는데요. BIOS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중에는 컴퓨터를 강제를 끄거나 정전이 되어서도 안되고 usb를 뽑아도 안됩니다. 재수 없으면 마더 보드는 더 이상 기능을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주의 하세요. 

▼ 업데이트가 제대로 이루어 진다면 재부팅이 진행되면 윈도우 바탕 화면까지 보게 됩니다. 아래는 정상적으로 F32버전이 적용 된 것을 확인 한 모습니다. 

▼ 그럼 이제 F40버전을 업데이트 해야겠죠. 방법은 위 방법과 동일하면 폴더만 F40 폴더를 찾아 F40 바이오스 파일을 선택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 정상적으로 적용이 bios가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어 재부팅 후 아래는 cpu-z로 마더 보드의 바이오스 버전을 확인한 모습이에요. "AGESA 1.0.0.2" F40 버전이 잘 적용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곧 출시되면 업그레이드 생각 좀 해봐야겠네요. 

▼ 아래는 기가바이트 a320m-s2h의 cpu 지원 목록입니다. 어제 확인 한 것인데요. F40 버전 바이오스 에서는 3200G, 3400G picasso cpu와 상위 모델인 matisse 라인업인 3600, 3600X, 3700X, 3800X, 3900X 까지 서포트가 되는 것으로 표기되어 있네요. 젠2 업그레이드를 생각 중이신 분들은 cpu 중고로 처분 전에 젠2 지원 바이오스 업데이트 하는 것 잊지 마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