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을 모르겠다?

health/ health

by 친절한박팀장 2017. 5. 23. 03:54

본문

반응형

■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을 모르겠다

안녕하세요, 친절한박팀장입니다. 저도 몸을 많이 쓰는 편이라 손목과 어깨가 가끔 아플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 잔 고장을 일으키는 부위중에 하나인 오른쪽 어깨 통증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우리의 신체중에서 몸통에서 팔로 열결되는 관절 부위를 어깨라고 하며 어깨 주변의 관절이나 인대, 근육 그리고 근육과 인대 사이에 있는 활액낭 주위에 부포되어있는 신경등 전반적인 어깨 부위에 발생되는 통증을 우리는 어깨통증이라고 부르게되는데요.

여러가지 이유와 원인으로 어깨의 통증은 발생하며 심하지 않는 특이한 통증 외에는 일정 시간이 흐르면 사라지곤 합니다. 관절에 발생하게되는 퇴행성이나 관절염, 인대가 찢어지는 경우, 심한 운동이나 일로 인한 근육 파열, 주변 어깨 내부의 구조물에 의한 신경이 눌려 발생하는 통증 등의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통증이 발생 할 수 있는데요. 

단순한 근육통의 경우 일정시간이 흐르게되면  통증이 줄어들거나 없어지게 되는데요. 통증이 없어진다고 그대로 두시면 또 다시 통증이 재발 할 수도 있고 더 악화시킬수도 있습니다. 어깨 통증은 우습게 보지마시고 통증이 오래가신다 싶르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른쪽 어깨 통증 원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오른쪽 어깨통증 원일을 알 수 없을까?

1. 무리한 어깨 운동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선수들에게서 많이들 발생하였는데요. 요즘은 일반인들은 헬스나 골프, 야구등의 스포츠 운동을 자신의 능력치보다 무리하게 혹은 장기간 하여서 발생하게되는 통증으로 이제는 일반인들도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진 추세라고 합니다. 

주로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과도하게 했을시 오른쪽 어깨통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운동에는 골프, 테니스, 야구, 농구도 어깨를 많이 사용하죠, 하지만 주로 상체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할 때 무리하게되면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2. 회전근개 이상

제가 예전에 PC방 납품건으로 80대씩 조립하던때가 있었는데요. 그때 납품 후 어깨와 손목에 통증이 심해 병원을 찾은 적이 있었습니다. 의사선생님이 들어보지도 못한 회전근개 파열이라는 말씀을 하신적이 있었어요.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이 관절의 회전운동과 안정성을 유지 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것인데요. 이 4개의 근육 가운데 1개 또는 그 이상이 파열되어 팔과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한다고 하네요. 

운동을 과하게 한다거나 어떠한 충격등에 의해서 또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며 오른쪽 어깨 통증 중에 약 70% 가량이 이 질환에 의해서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3. 어깨 충돌 증후군

어깨 충돌 증후군은 흔히들 오십견과 비슷해 많이들 오해 하시는데요. 오십견인줄 알고 갔다가 어깨충돌 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많이 받기도 한답니다. 

이 증상은 어깨를 감싸고 있는 회전근개가 뼈와 부딛혀서 통증을 일으키며 동반해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어깨 충동 증후군이라고하며 팔을 머리 위로 번쩍 들어 올릴때에 오른쪽 어깨에 심한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4. 오십견

흔히 50대 이후에 발생되는 어깨 통증으로 알고 있는 퇴행성 관절염으로 관절낭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오십견이 나이와 관계없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여러가지 스트레스와 잘 못된 자세 그리고 운동부족으로 인해서 통증이 나타나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잘못된 자세를 오래도록 유지했을때

저도 매일 서서하는 일외에는 거의 의자에 앉아있거나 혹은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가 많아진거 같아요, 그것 때문에 목 관절도 많이 안좋아졌고 장시간 타이핑이나 스마트폰을 들고 있을때면 어깨가 조금 아파오기도 합니다. 

앉아 있을때 삐딱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게되면 척추와 신체의 근육들이 틀어지게되어 관절들에게 무리가 가게 된다고 합니다. 간간히 스트레칭을 하셔서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도 가끔씩 해주시고 양쪽 어깨를 "으쓱으쓱"하는 동작으로, 양쪽 어깨를 올린 상태에서 5초간 유지한 후 내리는 동작을 3회 반복하는 것을 해주시면 좋다고 하네요. 무엇보다 자세를 바르게 해야겠죠.

6. 간에 이상이 있을때

오른쪽 어깨의 통증과 간이 무슨 상관이 있을까? 하시는 분들도 게시겠죠. 우리 복부의 오른쪽에 위치한 간에 이상이 생겼을 때에도 오른쪽 어깨 통증이 발생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횡경막 주변의 간 표면에 암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오른쪽 어깨와 목덜미 그리고 허리 등에 극심한 아픔을 유발할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오른쪽 어깨 근처가 많이 아프시면 간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자신의 오른쪽 어깨에 통증을 느끼시게되면 지체하지 마시고 병원을 방문해 정확하게 진단을 한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통증이 시간이 지나서 없어진다고 방관하고 놔두시면 나중에 더 고생하시니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