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형 간염소시지 대한 대처 방법 및 E형 간염 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법

health/ health

by 친절한박팀장 2017. 8. 25. 21:06

본문

반응형

요즘 식약처 참 빠쁘겠어요. 살충제 계란에 대한 문제 해결과 충격이 아직 사라지지도 않았는데 이젠 달걀과 함께 제가 정말 좋아해 고기 구워 먹을 때 빠뜨리지 않는 것 중 하나인 소시지가 "E형 간염 소시지"로 알려져 또 한번 짜증이 나게 하는데요. 

영국에서는 지난 몇 년 동안 E형 간염에 걸린 사람들의 수가 4배 가까이 증가하기도 했다고하죠. 조사 결과는 영국의 유명 슈퍼마켓 체인 "테스코"의 자체 브랜드 소시지와 햄이 주범으로 지목되었는데요. 

E형 간염소시지를 먹게 되면 E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오늘 E형 간염소시지 대한 대처 방법 및 E형 간염 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봐요.

E형 간염 바이러스로 논란이 된 독일과 네덜란드산 돼지고기를 원료로 하는 간염 소시지"로 불리는 육가공품은 대부분 제대로 위생 처리를 하지 않아 이번 사태가 발생 되어졌을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A형 간염, B형 간염, C형 간염은 가끔 들어 알고 있지만 E형 간염 바이러스는 저도 이번 논란으로 검색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요. 이렇듯 익숙하지 않은 E형 간염 바이러스는 어떤 것이며, 증상에 대해서 함께 알아 보도록해요. 

■E형 간염 바이러스란?

E형간염바이러스(Hepatitis E virus, HEV)에 감염이 되어 발생하는 간염을 E형 간염이라고 하는데요. E형 간염은 E형 간염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 등으로 감염이되며 사람 외의 동물들도 감염이 될 수 있는 인수공통 감염으로 알려져 있어 대규모로 전염이 되어 반질 우려가 높다고 합니다.  

아직 까지 E형 간염 바이러스는 예방 백신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철저한 위생 관리로 미연에 예방을 하는 방법 뿐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E형 간염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깨끗한 물을 이용하고, 음식은 꼭 가열을 해서 익혀 먹으며, 손을 자주 씻는 등의 예방법이 알려져 있습니다. 


◆ E형 간염 바이러스 증상

E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게 되면 약 7~10일 정도의 잠복기를 가진 후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요. E형 간염에 감염이 되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감염 초기에는 황달과 함께 구토와 복통, 설사,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흑뇨와 관절 통증, 발진 등의 증상을 같이 보이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흑뇨는 E형 간염에 감염된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간염을 제 때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 두게 되면 간암으로 발전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 할 수도 있으니 증상이 의심되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고 치료를 진행 하는 것이 좋습니다. 

E형 간염은 사망률이 1~2%로 낮다면 낮을 수도 있는데요. 정확한 치료와 휴식을 가진다면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환자들이 회복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임산부의 경우는 사망률이 무려 20% 이상으로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 E형 간염 바이러스 예방법

알려진 대로 아직 E형 간염 바이러스 예방 할 수 있는 백신은 존재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아직 예방 백신과 같은 방어책이 없기 때문에 미연에 미리미리 예방법을 통해 예방하는 방법이 현재로서는 최선인 것입니다.

E형 간염 예방법은 첫째도 위생관리 철저, 둘째도 위생관리 철저 라고 볼 수 있는데요. 식약처에서도 오늘 언론 홍보 자료를 통해서도 말했죠 국민들에게 “유럽산 돼지고기가 포함된 소시지 등 식육가공품에 대해서는 반드시 익혀 드실 것”을 당부하였는데요.  

이렇듯 E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서는 유럽산 돼지고기가 소시지와 같은 육가공품은 물론이고 모든 음식들을 꼭 70도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하여 조리 한 후 먹는 것이 가장 안전한 예방법 입니다. 

이유는 E형 간염 바이러스는 고온의 열에 매우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높은 온도에서 익혀 먹으면 큰 문제는 안 된다고 하지만 살충제 계란도 그렇고 갈 수록 먹거리들에 불안이 커지는 건 어쩔 수 없네요. 

그리고 반드시 외출 후 조리 전, 후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으로 가지셔야 E형 간염 바이러스를 조금이라도 더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아직 까지 우리나라에서는 E형 간염 환자들 보다는 A형이나 B형, C형 간염 환자들의 분포가 많은 상태인데요. 그럼에도 현재 국내에는 성인 인구의 9% 정도의 E형 간염 환자가 있다고 알려 있습니다. 

방금 전의 동아닷컴의 뉴스를 보니 국내 유통업계와 식품업계가 독일과 네덜란드 산(産) 돼지고기를 원료로 만든 햄과 베이컨 제품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다고하는 뉴스를 보았네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가 매장 철수와 판매 중단을 결정한 제품은 대상 청정원에서 만든 베이컨이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E형 간염소시지 대한 대처 방법 및 E형 간염 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위샹관리 청결히 하세요 여러분.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