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10 가을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레드스톤3 배포 및 업데이트 내용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7. 10. 21. 01:51

본문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 2017년 10월 18일 새벽을 기준으로 윈도우10 가을 업데이트를 시작 할 수 있게 하였는데요. 배포되는 "Windows10 Redstone3" (이하 레드스톤3) 입니다.이번 레드스톤3의 버전은 1709로 이전의 1703과는 버전이 다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윈도우10을 사용 할 때 윈도우 업데이트를 자주 확인하는 편인데요. 기대감에 저도 윈도우 설정을 열어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보았는데 레드스톤3 업데이트가 가능했습니다. "windows 10, 버전 1709의 기능 업데이트" 바로 업데이트를 시작했죠. 버그나 오류 따위에 두려워 하지 않는 저에겐 반가운 소식이니깐요.

이번 윈도우10 가을업데이트 레드스톤3를 윈도우 설정 업데이틑 통해 설치하는 방법과 변경 된 업데이트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잇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해요. 이번 윈도우10 가을업데이트(Fall Creators Update)는 배포일로 부터 세계적으로 순차 제공 된다고 해요. 

■ 윈도우10 가을업데이트 레드스톤3 배포 및 업데이트 내용

이번 정식 배포를 설치는 윈도우 설정의 자동 업데이트로 간단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강제로 레드스톤3를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에서 받은 후 설치를 적용 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 업데이틑 통해 레드스톤3 1709버전의 다운로드와 설치가 끝나면 재부팅을 하시면 적용이 완료가 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아래는 레드스톤3 업데이트 전의 저의 운영체제의 버전과 빌드 입니다. 1703 버전에 15063.674 빌드로 나오는군요, 업데이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 그럼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서 윈도우10 가을크리에이터 업데이트를 적용해 보도록 할게요. 먼저 "윈도우키+ I" 단축키를 이용해 윈도우 설정으로 이동 후 업데이트 및 보안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여기서 자신의 컴퓨터의 현재 업데이트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업데이트 확인"을 선택해서 최신 업데이트 1709를 업데이트 확인을 통해 검색합니다.  

▼ 업데이트 확인을 하시면 기존의 버전인 1703이 아닌 윈도우10 가을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레드스톤3 버전인 1709버전의 기능업데이트가 검색이 되면서 해당 업데이트 다운로드와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시간은 다소 차이를 보일수 있어요. 최근의 컴퓨터에 SSD가 달려 계시다면 그리 인터넷만 제대로 속도를 보여준다면 그리 긴 시간은 아닙니다. 

모든 1709버전의 기능 업데이트가 끝나고 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를 보게 됩니다. "This update is ready to install! We need your help deciding when to restart so we can finish up." 별말 아니죠 이제 업데이트 설치 할 준비가 되었으니 재부팅해라 이거죠. 


▼ 그러면 일반적인 윈도우 업데이트 때와 비슷하게 업데이트 작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난 후 꼭 처음 포맷을 할 때와 같은 화면을 거친 후 바탕화면으로 정상적으로 진입이 가능 했습니다.

▼ 모든 업데이트 과정이 끝난 후 윈도우 설정의 시스템 메뉴의 정보를 보게되면 현재 윈도우 사양이 나오는데요. 버전의 표시가 윈도우10 가을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레드스톤3의 버전인 1709로 업데이트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 참가자 빌드는 16299.15 였는데 정식 배포 버전은 16299.19로 표기 되는군요. 이렇게 되면 윈도우10 가을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레드스톤3이 제대로 적용이 된 것입니다. 

아예 클린 설치를 하실 분들은 아래의 이전에 포스팅한 윈도우10 USB부팅디스크 만드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2017/09/02 - [소프트웨어/win10 & 컴퓨터 팁] -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드는 방법 초 간


▼  업데이트 후 윈도우 설정 메뉴를 다 뒤져보지는 못 했지만 앱 메뉴에 비디오 재생이 원래도 있었는지 모르겠는데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전화"라는 메뉴도 새로 생겼는데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을 연계해 장치간 연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한 것 같네요.

▼ 윈도우에 검색이란 메뉴가 새로 보이는데요. 들어가 보시면 유해정보차단 설정과 클라우드 검색 설정, 디바이스 기록과 삭제까지 할 수 있도록 해 놓았네요. 

◆ 윈도우10 가을업데이트 레드스톤3 주요 내용

 Mixed Reality : 이번 윈도우10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는 기능 중 하나인데요. 윈도우MR(Windows Mixed Reality)는 윈도우MR 헤드셋으로 요즘 대세 키워드인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윈도우에도 접목 시키려는 노력이 보이네요. 

이 밖에도 작업 표시줄에서 주소록 검색과 작업 표시줄에 웹사이트 고정 할 수 있으며, Fluent Design 기준에 맞춘 UX 변경, 사진 앱을 통해서 사진이나 영상에 필터적용과 텍스트 및 3D 효과 추가 적용 할수도 있습니다. 

더욱 강력해진 Cortana를 통해 음성 활성화로 전원 명령을 내릴 수 있으며 음성 활성화 기능 외에도 Cortana에게 PC를 종료하거나 다시 시작하거나 잠자기 상태로 전환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발전 된 Microsoft Edge를 이용해 즐겨 찾는 웹 사이트를 작업 표시 줄에 고정 할 수 있으며, 즐겨 찾기 URL 또한 수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제 엣지에서도 전체 화면 모드가 F11 키를 이용해 가능해 지나봐요 전에는 사용을 안 해봐서 모르겠지만요. 

그리고 또 하나 보안을 더욱 강화한 것 같습니다. 한참 떠들썩했고 지금도 현재 진행형 중인 랜섬웨어의 탐지를 강화하였는데요. ransomware 공격으로부터보다 효과적으로 PC를 보호하기 위해 "Windows Defender Exploit Guard"를 도입했다고 하는데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이 외에도 제가 모르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어떻게 다들 윈도우10 가을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하실 마음이 생기셨나요? 업데이트를 하신 분들 중에는 블루스크린이 뜬다 거나 드라이버가 안 집히거나 프로그램 설치가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도 간혹 보이시는데요. 

저는 업데이트 후 오늘까지 여러 프로그램들을 설치해보고 드라이버도 설치해봤지만 아직 까지 버그나 블루스크린 같은 것은 보지는 못했습니다. 오히려 제 기분이겟지만 약간 전보다 빨라 진듯한 느낌이 들어 개인적으로 만족하고 사용 중입니다. 

업데이트를 하고 안 하고는 개인의 선택이니 직접 결정하셔서 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가 두렵지만 해보고 싶으신분들은 혹시 모르니 자료 백업 후 업데이트를 하시기 바랍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윈도우10 가을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레드스톤3를 배포 되었지만 인사이더 프리뷰 참여자에게는 이미 내년에 발표 할 레드스톤4가 배포되었죠. 참 부지런해요. 노력하고 발전하는 본 받고 싶은 기업이기도 합니다.

■ 윈도우10 가을업데이트 레드스톤3 수동 다운로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