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건소 혜택과 운영시간에 대하여

health/ health

by 친절한박팀장 2017. 11. 16. 21:43

본문

반응형

저도 어릴 때 말고 성인이 되고 나서는 보건소를 이용하지 않았던 것 같은데요. 결혼을 먼저 한 친구가 오늘 보건소의 다양한 혜택을 알려줘서 저도 집에와 보건소 혜택과 운영 시간에 대하여 좀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다양한 순기능들을 하고 있었더군요. 관할 지역의 주민들의 각 종 건강검진이나 예방접종뿐 아니라 진료 업무 외에도 여러가지 민원업무나 보건사업 그리고 운전면허 적성검사나 혈액검사 그리고 여러가지 증빙서류 발급 등의 보건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디든 운영시간과 점시간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큰 마음먹고 갔는데 한참을 기다려야 하거나 업무가 끝난 시간에 가서 발길을 돌리게 되죠.

그럼 지금부터 보건소 혜택과 운영 시간에 대하여 함께 알아 보도록 해요. 참고로 해당 지역마다 업무시간이 조금씩 차이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검색 후 미리 전화해보시고 가시는 것도 좋겠네요. 

■ 보건소 혜택과 운영시간에 대하여

▼ 먼저 가까운 지역의 보건소 검색과 운영시간 확인 방법부터 알아볼게요. 우선 공공보건포털 공식사이트로 접속 후  http://www.g-health.kr/portal/index.do 사이트 상단의 "보건소식" 눌러서 "보건기관찾기"를 선택해 주세요. 

▼ 그러면 아래의 보건기관을 검색 할 수 있는데요. 지역은 거주 지역을 선택 주시면 되세요. 의료기관은 "보건소"를 선택해 주세요. 

아 그리고 지역 선택시 읍면동까지 넣으면 보건소는 검색이 안되는 경우가 많으니 시와 구 까지만 입력 후 보건소 선택하고 검색을 하시면 해당 지자체의 보건소가 검색이 됩니다.

저는 부산시 해운대구를 검색해 보았는데요. 검색 결과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보건소가 검색이 되었습니다. 하단의 홈페이지를 누르면 해당 홈페이지를 방문 할 수 있게 되어있더군요

▼ 해당 홈페이지를 보기 싫으신 분들은 그냥 안내 되어 있는 전화번호로 연락해 운영 시간을 문의 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검색한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보건소의 운영 시간은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알 수 있듯이 평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며,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시까지라고 안내되어 있네요. 그리고 토요일과 공휴일은 쉰는 날이라고하니 방문 예정시 참고 하세요.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보건소 진료안내를 보면 일반진료와 결핵진료, 물리치료 등의 진료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네요. 간단한 진료절차 안내와 운영시간, 진료내용과 본인부담금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방문 전 간단하게 위치나 전화번호 그리고 운영시간 검색 해보시고 가시는 것이 헛걸음 안 하는 방법이겠죠.

보건소 혜택과 운영시간에 대하여

운영시간을 확인 하셨다면 혹시 이런분들 안계세요? 임산부나 예비신혼부부, 영유아, 금연을 생각 중인 예비 아빠 이런분들은 보건소의 놀라운 혜택들이 있다고 합니다. 

▼ 결혼을 앞둔 예비 부부들의 건강검진 

보건소의 다양한 혜택들 가운데 먼저 결혼을 앞두고 있는 예비 부부들의 건강검진이 있다고 합니다. 이 혜택은 예비부부들이 대상이 되겠죠. 

이 혜택은 예비부부들이 혹시라도 건강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질환들을 조기발견해 미리미 건강관리를 하게 함으로써 향 후 임신이나 출산시에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해요. 

검사 항목은 혈압, 풍진검사(여), 요검사, 매독, 에이즈검사, B형간염, 혈색소, 간기능, 혈당, 흉부촬영 등이 이루어지며 대상은 관내 거주 주민중 예비부부들을 대상으로 하며 예비부부 중 한명만 관내 거주자면 가능 하다고해요. 방문시에는 신분증과 청첩장이나 예식장계약서가 필요하다고해요.

▼ 엄마 되기를 준비하는 임산부만을 위한 혜택

보건소에는 임산부의 임신 시기에 따라 여러가지 혜택을 무상 제공 중인데요. 먼저 임신 전에는 산전검사, 난임지원사업이 있으며 가장 중요한 시기인 임신 초기에는 엽산제공과 초음파검사, 혈압,체중측정 등을 받을 수 있으며, 임신 중기에는 기형아검사와 철분제를 제공 받을 수 있다고해요

그리고 출산시가 다 되어가는 임신후기에는 막달검사와 소변검사, 혈액검사 등이 제공되며 출산 후에도 혜택은 이어지는데요. 유축기대여와 산후도우미파견 등이 제공 된다고 합니다. 

아 참 미래의 엄마가 될 분들 중 엽산제와 철분제를 지원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신분증과 임신 확인서 를 지참하고  관할 보건소에 방문해 혜택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 밖에도 임신성 당뇨 검사나 빈혈 검사도 가능하며 출산준비 교실 등과 같은 다양한 혜택들이 미래의 엄마들을 도와 드린다고 합니다. 자세한 임산부 혜택은 방문하시는 거주지 관할 보건소로 문의 후 자세한 안내를 받아 보시길 바래요.

▼ 미래의 아빠들 아기를 위해 이제 그만 금연 합시다.

이제 곧 미래의 아빠가 될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임신 3개우러 전부터는 금연을 하셔야 되는 것 아시죠? 훗날 아이가 태어나 문제가 생기게되면 자신의 담배 때문이라고 자책할 순 없잖아요. 

각 지역의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금연클리닉이 생각보다 잘 되어 있습니다. 금연상담사분들이 친절하게 상담과 도움을 드리니 이참에 끊어 보는건 어때요? 임신기간동안 참아야 하는데 이참에 금연합시다. 미래의 아빠들 아 그리고 금연 성공 인증이 되면 선물도 준데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