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진의 정보와 속성 제거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해 보자

블로그활용법 /블로그활용법

by 친절한박팀장 2017. 12. 14. 00:09

본문

반응형

블로그나 사이트의 운영에 있어 사진이나 이미지는 아주 중요한데요. 사진이나 이미지에도 저작권이 다 있기 때문이죠. 요즘은 상업적 용도로 사용해도 되며 출처를 밝히지 않아도 되는 사진이나 이미지를 제공해 주는 사이트들이 많더군요. 

저런 사진을 사용 할 때는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없지만 단순히 다운로드 후 바로 사용을 하게 되면 다른 많은 블로그 운영자들도 비슷한 글을 사용 할 때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게 될 경우가 생기고 뜻하지 않게 동일 사진을 같이 쓰는 글들이 많아지게 되는 것이죠.

이 때문에도 혹시라도 유사문서 등의 포함되진 않을까 찝찝하기도 하죠.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제가 직접 찍는 편이지만 그렇지 못한 사진들은 포토샵이나 포토스케이프, 그림판 등으로 수정을 조금이라도 한 후 사용하는 편입니다.

▼ 우리가 속성 또는 사진 정보 또는 EXIF라고 알고 있는 사진정보에는 꽤 많은 정보가 담겨져 있는데요. 사진 파일명은 물론이고 크기와 사이즈, 촬영날짜 그리고 사진 촬영에 사용 된 카메라 종류와 노출시간, ISO 감도 등 많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요즘 사진들 많이 찍으시죠, 스마트폰으로 촬영시 만약 GPS가 켜져 있다면 GPS 위치 정보까지 담겨지게 됩니다. 이렇게 많은 사진 하나에도 많은 정보가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사진의 고유정보를 제거해주는 프로그램이나 유틸들은 믾이 있는데요. 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네이버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한 PhotoScape를 주로 활용하는 편인데요. 그럼 어떻게 PhotoScape를 이용해 사진 파일이 담고 이는 고유 정보를 제거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 포토스케이프는 네이버에서 쉽게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http://www.photoscape.co.kr/ps/main/download.php 아님 공식 웹사이트에 가셔서 다운로드 하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PhotoScape를 다운로드 후 설치가 끝나시면 실행을 시켜 주신 후 첫 화면에서 상단의 "사진편집"을 선택해 주세요.

▼ 최측에 퍼일 위치를 검색 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이 있습니다. 전 예전에 사용한 적이 있는 고양이 사진인데요. 해당 사진 파일을 선택한 후 3번 "i"자 모양의 정보를 볼 수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EXIF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촬영 날짜, 해상도, 플래시 등의 정보가 나타나는데요. 이것을 제거해 보도록 합시다.

▼ 정보를 지우고 싶은 해당 사진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하위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보시면 "EXIF 정보삭제"라고 보이죠. 바로 눌러서 사진 고유 정보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 EXIF 정보 삭제 후 다시 해당 사진 파일의 정보보기를 누른 모습인데요. EXIF 정보창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hotoScape는 무거운 프로그램도 아니라서 전 사진의 정보 지우기나 일괄편집용으로 가끔 이용하는 편인데요. 요긴하게 사용할 만 합니다. 혹시 사진 속성 속의 정보를 제거하고 업로드하거나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사용해 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