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제 amd 가상화 설정하면서 바이오스 화면을 캡쳐해서 글을 올렸었는데요. 어느 분이 질문을 주셨어요. "저기? 바이오스 화면은 어떻게 캡쳐해서 저장하나요? 하고 말이죠.
일반적으로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화면을 캡쳐 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블로그를 운영을 하거나 카페나 사이트에 질문을 위해 바이오스 화면을 첨부 할 경우에만 필요로 하는데요.
대부분 모르시거나 귀찮아 하시는 분들은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모니터에 비춰진 화면을 폰카로 촬영하면 줄이 간 다든지 제대로 예쁘게 안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어떻게 스크린샷처럼 깔끔하게 캡쳐를 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 우선 메인보드 바이오스 화면을 캡쳐 이미지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USB메모리가 필요합니다. 단, USB의 시스템 방식을 FAT32 방식으로 포맷 후 사용하셔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세요.
▼ 부팅하기 전에 먼저 FAT32방식으로 포맷 된 USB를 해당 컴퓨터에 연결 하신 후 전원 인가와 함께 키보드의 "Del" 키나 F2 등을 이용해 진입이 가능합니다. 단, 메인보드마다 바이오스 진입 지정키는 다릅니다.
이렇게 바이오스 화면으로 접근을 하셨으면 준비는 되신 건데요. 그럼 이제 캡쳐를 하고 싶은 화면을 찾은 후 "F12"키를 이용해 화면을 캡쳐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 정상적인 FAT32 방식의 USB가 인식이 되어진 상태라면 "F12"키 누름과 동시에 아래와 같이 스크린샷 성공 알림 창과 함께 USB명과 파일명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위 바이오스는 에즈락의 바이오스 화면이며 제조사마다 스크린샷 단축키는 다를 수 있으며 구형 보드들은 간혹 스크린샷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최근 출시 된 메인보드 제품들은 캡쳐가 가능 합니다.
캡쳐 된 이미지는 BMP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그림판 등을 이용해 PNG, JPG 등의 파일로 변환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방법을 순서대로 서술하면 아래와 같은데요.
1. USB메모리를 "FAT32" 방식으로 포맷한다. (기존 FAT32방식의 디스크라면 메모리 안에 다른 파일들이 존재해도 무방합니다.)
2. USB메모리를 본체와 연결 후 전원을 인가한다.
3. "F2" 또는 "Del" 등의 단축키를 이용해 바이오스에 진입한다.
4. usb메모리가 정상 적으로 인식 되었는지 확인 후 "F12" 단축키를 이용해 원하는 바이오스화면을 스크린샷을 저ㅓ장 한다.
5. 캡쳐된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USB메모리에 BMP파일로 저장되며 그림판 등의 이미지 변환을 이용해 원하는 이미지 타입으로 변환하여 사용한다.
usb안에 다른 파일들이 존재해도 무관 합니다. 어떻게 이걸 찾으셨던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알고나면 간단하죠.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