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진파일 이미지파일 형식, 크기, 이름 한번에 변경하기

블로그활용법 /블로그활용법

by 친절한박팀장 2018. 6. 4. 22:07

본문

반응형

오늘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하게 되는 고민 중 하나죠. 글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것이 바로 여러 장의 사진파일 이미지파일의 크기와 용량을 줄이는 방법과 파일형식의 변경 그리고 파일이름의 일괄적으로 변경 하는 방법이 아닐까 싶어요.

예전에 jpg, png 이미지 파일용량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한 적이 있는데요. 그 방법은 크기만 줄일 수 있었고 크기를 줄인 후 이름을 따로 변경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죠.

그래서 이번엔 저도 자주 사용하는 프리버전 프로그램으로 여러 장의 사진파일 이미지파일를 포맷형식은 물론이고 크기와 파일이름까지 한번에 일괄적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모르고 계셨던 분들에게 공유 할까 합니다. 

프로그램 명은 "FastStone Image Viewer"라는 이미지뷰어 프로그램으로 애드웨어가 포함이 안되어 있고 가정용 사용자들에게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프리웨어 입니다. 

그럼 FastStone 이미지뷰어 6.5를 이용해 오늘 우리가 하려는 사진파일과 이미지파일의 형식, 크기, 이름를 한번에 변경하는 방법을 같이 알아보도록 해봐요. 

▼ 다운로드 방법은 간단한데요. 네이버에 "faststone image viewer"라고 검색해서 다운로드 해도 되는데 6.4버전이 이더군요. 개발자 사이트 가시면 6.5 최신버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faststone.org/FSViewerDetail.htm 사이트 접근 후 6.5버전 다운로드를 클릭 하세요.

▼ 설치 후 "도움말"의 제품 정보를 보면 "개인 사용자에게는 무료"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faststone 이미지뷰어"를 이용해 여러 장의 사진 파일과 이미지를 포맷 형식, 파일 크기, 파일이름 간단한 설정 몇 가지로 한번에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합시다. 

먼저 오른쪽의 변경하고자 하는 사진이나 이미지가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우측에 이미지들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변경하고 싶은 파일들을 고르셔서 진행하시거나 파일 전부를 일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저는 "AE5" 폴더 안의 모든 사진 파일을 크기와 이름 형식을 변경해 보도록 할게요. 현재 저의 사진파일들의 형식은 "PNG" 파일 형식입니다. 이것을 "JPEG"형식으로 변경함과 동시에 파일이름도 함께 변경해 보겠습니다. 먼저 "모두 선택"의 단축키인 "컨트롤키 + A"하시거나 빈 바탕에서 우클릭해서 "모두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 변경 할 사진 파일을 모두 선택 한 후 상단의 메뉴 중 "도구"에 보시면 "일괄포맷변환"이 있습니다. 클릭해 주세요. 모두 선택 후 단축키인 "F3"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 포맷변환/이름변경 일괄작업"의 창이 별도로 뜨게 됩니다. 여기서 이제 파일 형식과 파일이름 등을 설정하게 됩니다. 저는 "png"형식을 "jpg"형식으로 변경을 원하기 때문에 아래에 보시는 것과 같이 출력 형식을 "jpeg형식"으로 지정해 줍니다. 

▼출력 형식 선택 후 아래 1번의 "설정"탭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출력 포맷 옵션"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JPEG  형식 변환 시 품질을 선택해 주게 되는데요. 95부터 100까지 다 변환해 보았지만 제 눈으론 차이를 모르겠더군요. 그래서 그냥 전 95로 두고 진행합니다. 

3번의 "가능하면 원본 JPEG 품질 사용"은 체크를 꼭 하시는 것이 품질이 떨어지지 않더군요. 4번은 체크를 해 두시고 맨 아래 "EXIF유지 / IPTC 데이터"는 원하시는 분들만 해제를 하시면 될 것 같아요.

Exif가 무엇이냐? 카메라 제조사, 카메라 모델, 회전 방향, 날짜와 시간, 색 공간, 초점 거리, 플래시, ISO 속도, 조리개, 셔터 속도, gps 등의 정보가 기록되어 있는 것입니다. - 출처 : 위키백과-  모든 포맷 설정이 완료되면 확인을 누르세요. 

▼그리고 "출력 형식" 밑에 "출력 폴더"가 있을 거에요 이것을 체크를 해제하면 "변환 된 파일이 원본 폴더에 저장이 되어 편하긴 한데 한편으로 하위 폴더 생성 없이 그냥 저장되기 때문에 변환 된 파일을 찾기가 헷갈려 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 아래와 같이 출력 폴더 체크 후 "탐색기"를 이용해 해당 폴더에 하위 폴더로 새 폴더 만들기를 이용해 변환 된 파일은 따로 저장이 되게 해서 사용을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다른 파일들을 변환 할 때마다 폴더를 변경해 줘야 하는 불편함이 따르지만 정리하기가 편해서 자주 이용 중입니다. 각자 원하는 스타일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폴더 설정까지 끝낸 후 이제 파일의 크기를 지정해 보도록 해요. "고급 옵션" 탭을 눌러 나타나는 "고급 옵션" 창에서 "크기 변경"에 체크를 하게 되면 크기 변경 설정 부분이 나타납니다. 

특정 픽셀 크기로 가로 세로를 지정할 경우 픽셀로 선택 후 "비율 유지" 체크 유무 설정 후 하시면 될 거구요. 비율은 말 그대로 원본 사진의 비율을 조정하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주로 "픽셀로"와 "한쪽 면 기준 크기 변경"을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요. 이렇게 자기가 원하는 스타일로 크기 변경 옵션을 설정 하셨다면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위의 크기 변경 옵션 화면 아래에 보면 돋보기 모양이 있는 "변환 미리보기"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설정이 어떤 결과를 주는지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 위 과정까지 하시고 변환하시면 포맷 형식과 크기변경 그리고 EXIF정보 삭제가 가능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파일이름까지 같이 변경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를 보시면 "이름변경" 부분이 있습니다. 이름변경에 체크를 하시면 이름을 변경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변경 하려는 파일명이 "친절한박팀장1" 부터 시작되었으면 한다는 분들은 이름 입력란에 "친절한박팀장_###"이렇게 입력하시면 변환 파일이 10개면 "친절한박팀장_001 부터 친절한박팀장_010 까지 변환이 되는 것입니다.  

"_"를 넣는 이유는 "_"없이 "친절한박팀장###"하면 "친절한박팀장001" 이렇게 되고 또 파일 명의 끝에 숫자가 있을 때 숫자와 연이어 나오기 때문에 개인적으론 맘에 안 들더군요. 나머지 파일 확장자 부분과 원본 날짜 부분은 사용하고 싶은 신분들은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 모든 사진 파일의 포맷 형식, 사이즈 크기, 파일이름의 설정이 완료가 되었다면 "변환"을 눌러 일괄적으로 변환 하시면 됩니다. 

▼변경이 완료 되었네요. 파일들의 각각 이전과 후의 용량도 확인이 가능 합니다. 사잔의 크기 변경과 png형식에서 jpg형식으로 변경이되어 용량도 많이 줄어 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완료" 눌러 창을 닫기 전 "윈도우 탐색기 열기"에 체크 후 완료하시면 바로 파일이 있는 폴더가 열립니다. 

 ▼변경 된 파일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해 파일속성을 보면 형식과 크기 이름이 제댜로 변경이 된 것을 알 수 있으며 변경 된 파일 위에는 사진의 크기와 어떤 형식의 파일인지 나와있어 확인이 편합니다. 

▼ 일괄변경 된 파일 중 보고 싶은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사진이 확대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우클릭하면 "이미지속성(EXIF)"의 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저는 위에서 EXIF설정 유지에 체크를 안 했기 때문에 EXIF 정보가 삭제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파일 형식으로 파일의 용량이 전체적으로 줄었지만 지난번에 포스팅 했던 https://tinypng.com/ 통해 다시 파일용량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https://tinypng.com/ 관련글을 걸어 둘게요. 관심 있는분은 보세요. 같이 사용하면 나름 블로그 할 때 사진파일이나 이미지파일의 크기나 형식 이름을 변경하는데 요긴한 프로그램인거 같아요. 

tinypng.com 관련글 -->2017/11/09 - [블로그활용법/블로그활용법] - jpg, png 이미지 파일용량 줄이기 - tinypng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