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드디스크(SSD) 시리얼넘버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케이스를 열지 않고)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9. 9. 10. 23:37

본문

반응형

우리는 간혹 PC를 사용하다가 하드디스크 또는 SSD에 이상하다고 느껴 AS를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하드디스크나 SSD를 PC 케이스에서 떼내지 않고 무상AS 기간을 알 수 있는 시리얼넘버를 확인하는 방법에 오늘 알아 볼까 합니다. 더해서 시게이트와 WD, 삼성SSD의 시리얼 조회를 통해 AS기간을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도 알려 드릴게요.

누군가는 분명 그럴겁니다. "하드디스크를 떼내어 확인하면 되지 않느냐?" 맞습니다. 그렇게 확인 하셔도 되나 분리를 못하시는 분들도 있다는 것을 알아 주시면 감사하겠네요. 

그리고 구매 영수증을 가지고 있으면 쉽지 않느냐 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에요. 맞아요. as신청 시 정확한 구매 영수증이 있다면 구매 일로부터 무상AS 기간이 적용되기 때문에 확인이 가능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하려는 방법은 영수증도 없고 저장장치를 떼낼 줄도 모르는데 하드디스크나 SSD가 이상해 AS문의를 통해 무상AS기간을 알고 싶을 때 "하드디스크(SSD) 시리얼넘버를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 보도록 해요.

▼ 먼저 첫 번째 방법은 명령 프롬프트로 알고 있는 "cmd"를 활용하여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명령 프롬프트로의 진입은 "윈도우키+ R" 단축키를 활용하여 아래와 같은 같은 창이 뜨면 cmd 입력 후 엔터를 하시면 실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윈도우키+ X" 단축키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나 RS2 이후 포맷하시면 아마 명령 프롬프트 대신 "powershell"이 자리하고 있을 거에요. powershell을 명령 프롬프트로 나타나게 하는 방법은 이전 글인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2017/04/23 -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 윈도우10 RS2(레드스톤2) 명령 프롬프트 나타나게하기.

▼ cmd 실행 후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wmic diskdrive get name, model, serialnumber 딱 이것만 입력 후 엔터를 치시면 모델명과 name, 시리얼넘버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모델명과 name 가 필요 없다 그냥 시리얼넘버만 알고 싶다 하는 분들은 wmic diskdrive get serialnumber 입력 후 엔터하시면 시리얼넘버만 확인 하실 수 있을 거에요. 

▽ 아래에 결과물의 모습입니다. 맨 끝에 보면 시리얼넘버가 나타나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두 번째 방법은 많이들 알고 계시는 크리스탈인포(CrystalDiskinfo)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에서 한글로 검색하셔도 맨 위에 있으니 접속 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실행 방식의 파일을 다운로드해 실행하시면 됩니다. 설치 방법은 생략할게요. 따로 설명할게 없거든요. 설치 시 크리스탈인포 외에 다른 프로그램은 설치가 안되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설치 후 실행화면 입니다. 하드디스크의 상태 펌웨어 버전이나 전송모드 온도 등 여러가지를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보시면 "일련번호"라고 되어 있는 것이 바로 시리얼 넘버가 되겠습니다. 

이제 시리얼넘버를 알았다면 나의 하드디스크 SSD가 무상AS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모든 하드디스나 SSD 제조사를 모두 나열 할 수 없어 대표적으로 시게이트와 wd, 삼성SSD 의 시리얼넘버를 조회 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링크해 둡니다. 먼저 시게이트 입니다. https://www.seagate.com/kr/ko/support/warranty-and-replacements/ 접속 후 일련번호 입력 란에 시리얼넘버 입력 후 로봇 아님을 체크 하신 후 보증 확인을 누르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WD입니다. https://support.wdc.com/warranty/warrantystatus.aspx?lang=kr 접속 후 제품 타입을 "other wd products" 하시고 시리얼 번호 입력 후 로봇 확인 체크 후 "제출"하시면 무상 AS기간 확인이 가능하며 제품등록 또한 가능합니다. 

 삼성SSD의 무상 보증기간 확인은 삼성전자가 아닌 http://www.semas.co.kr/ssd/ssd.php 웹 사이트 주소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삼성이 아닌 시머스전자라고 하는 회사에서 삼성SSD의 AS를 위탁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위탁이고 출시와 판매 물량이 많다보니 정품 구매 후 조회하면 죄회가 안돼 당황한 적이 있었는데요 저도 그땐 사이트에 나타나 있는 070-8250-2646으로 전화해서 물어보시면 가능하니 병행제품인지 정품제품인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