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0 사용자들 중 가끔 한글 깨짐 현상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저도 예전에 해외에 거주하던 친구가 국내에 들어오면서 한국어 언어팩을 설치 후 괜찮다가 어느 날부터 한글 깨짐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아는 아래의 방법으로 해결 한 적이 있습니다.
물론 가장 빠른 해결 방법은 운영체제를 한국어로 다시 설치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한글 깨짐이 발생 수 있는 상황은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발생 할 수 있음을 알려 드리니 아래의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수도 있음을 미리 알려 드리며 시작하겠습니다. 자 그럼 윈도우10 한글 깨질 때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천천히 함께 알아 봅시다.
▼ 혹시 영문 버전으로 설치 되었거나 또는 다른 지역 언어로 설치 된 경우 먼저 한국어 언어팩 설치를 진행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한국어가 이미 설치 되어 있다면 옵션을 눌러 다운로드라고 떠 있는 것을 모두 다운로드해 적용한 뒤 한글 깨짐이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래도 안된다면 이 글의 방법을 천천히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언어 추가는 "윈도우키+I"키를 이용해 윈도우 설정에 "시간 및 언어"에 언어 탭에서 언어팩을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 먼저 바탕 화면에 "제어판" 아이콘이 있다면 바로 눌러서 다음 단계로 가시면 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단축키를 활용해 다음 단계로 갈 수 있는데요. "윈도우키+Pause Break"를 누르시면 내PC 우 클릭을 해 속성을 했을 때 만날 수 있는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Pause Break" 키는 "Page Up"버튼 위에 있습니다.
▼ 아래의 창이 나타나면 화살표가 가리키는 "제어판홈"을 눌러 주세요.
▼ 그럼 예전 윈7 때 자주 보던 익숙한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언어와 지역 관련은 시계 및 국가 밑에 "날짜, 또는 숫자 형식 변경"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 아래와 같이 "국가 또는 지역"창이 열리면 "windows 표시 언어 일치(권장)"의 우측을 보게 되면 화살표가 보일 거에요 그걸 눌러 아래로 내리시면 "한국어(대한민국)"이 있습니다.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 다음으로 "국가 또는 지역"창의 상단 탭을 보시면 "관리자옵션"탭이 있습니다. 눌러서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용 언어" 부분에 "시스템로컬변경"을 눌러 주세요.
▼ 그럼 지역 설정이 나타나는 화살표로 가리키는 부분을 한국어(대한민국)으로 변경한 후 확인을 눌러 적용 후 재부팅 후 한글 개짐이 해결 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가끔 이렇게 했는데 안된다 하시는 분들은 혹시 아래 확인 위를 보면 "beta: 세계언어 지원 unicode UTF-8" 체크박스에 체크가 되어진 경우가 있습니다. 해제 후 재부팅 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랬는데도 해결이 안된다면 맘 편히 포맷을 권장해 드립니다. ㅎㅎ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