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탕화면 마우스메뉴에 제어판 만들기

software/win10 & 컴퓨터 팁

by 친절한박팀장 2017. 9. 30. 18:26

본문

반응형

이번 글은 톡으로 문의주신 분이 있어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 제어판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먼저 아래의 비교 예시를 보시면 윈도우10 1703버전의 15063.608빌드를 사용 중인 컴퓨터의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모습니다. 제어판 버튼하기 전과 후의 모습입니다. 

적용전의 왼쪽의 모습과 달리 적용 후의 오른쪽 마우스 우클릭 메뉴 항목에는 제어판 버튼이 추가되어진 모습을 알수 있죠. 

제어판을 접근 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바탕화면에서 빠르게 마우스 오른쪽 메뉴 버튼에 제어판을 추가해 둔다면 훨씬 더 편리하기도 합니다. 자 우리도 한번 해 봅시다.

 바탕화면 마우스메뉴에 제어판 만들기

▼ 먼저 실행 창의 단축키인 "Win + R " 실행 창을 열고 입력 창에 "regedit" 입력 후 확인을 눌러서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 "regedit"로 실행한 "레지스트리편집기"의 모습입니다. 여기서 좌측 메뉴에 순서대로 찾아가셔도 되고 아니면 레지스트리 경로를 복사해 붙여넣기 후 엔터를 해서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HKEY_CLASSES_ROOT\DesktopBackground\Shell 우클릭이 방지되어있어 레지스트리 경로 텍스트 파일을 올려 둘게요.

마우스우클릭제어판 레지스트리메뉴.txt

▼ 경로를 찾아 기신 후 "Shell" 위에서 마우스우클릭하시면 아래의 좌측과 같이 새로만들기를 누른 후 키 버튼을 이용해 Shell 아래에 새로운 키를 만들어 키 이름을 "제어판" 이라고 지정해 줍니다. 다음 단계로 이동하세요

▼ 자 이제 제어판에 대해 설정을 시작해 봅시다. 먼저 제어판 키를 새로 만들면 우측에 "(기본값)"이 달랑 하나 있어요. 더블 클릭합니다. 값 이름확인 후 데이터 값에 "@shell32.dll,-4161"를 입력 후 확인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 기본값의 데이터값 지정 후 기본값이 있는 쪽의 흰 바탕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시면 역시 "새로만들기"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는 문자열값을 선택해 줍니다. 

▼ 새로운 문자열 값을 만든 후 문자열 값 이름을 "icon" 지정하고 "icon" 더블 클릭 후값 이름 확인 후 값 데이터에 "control.exe"를 정확히 입력 후 확인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 그리고 또 다시 흰 바탕에서 새로만들기를 이용해 문자열값을 만들어 줍니다. 이번의 문자열 값의 이름은 "Position"으로 만들어 준 후 값 데이터에 "Bottom"을 입력하고 다음 단계로 이동하세요.

▼ 자 이제 다왔어요, 제어판 설정이 끝난 후 좌측의 제어판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새로만들기를 이용해 키를 새로 만들어 줍니다. 키의 이름은 "command"로 지정해 줍니다. 

▼ 그런 후 "command"의 기본값을 더블 클릭해 값 데이터에 "control.exe"를 정확히 입력하면 바탕화면 마우스메뉴에 제어판 만들기가 완료가 됩니다. 

▼ 모든 레지스트리 편집 후 아래와 같이 바탕화면 마우스메뉴에 제어판 버튼이 추가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제어판 접근은 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