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해보자

daily life /daily life

by 친절한박팀장 2021. 7. 21. 21:44

본문

반응형

요즘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와 같은 인터넷은행들은 2년마다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과 같은 신분증으로 본인 확인이 되어야 계속 이용이 가능하더군요. 저도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잘 사용하던 케이뱅크가 재사용을 위해 신분증 촬영하라고 하는데 가지고 주민등록증으로 촬영을 해 확인을 하니 주민등록증 사진이 오래되고 사진 부분이 번져 본인 확인이 안 되는 거예요. 

아 주민등록증을 다시 만들어한다는 깊은 빡침에 짜증을 내고 있었는데 친구가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해 찾을 때만 본인이 동사무소 가서 찾으면 되라고 알려줘서 오늘은 겸사겸사 제 것도 재발급 신청할 겸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둘까 합니다. 

의외로 재발급 신청 잘차가 간단하고 규격에 맞는 사진만 이미지 파일로 가지고 있다면 빠르게 주민등록증은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저는 정부 24를 주로 사용하는터라 정부 24 기준으로 설명해 드릴게요. 민원 24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럼 천천히 따라오세요. 먼저 정부 24로 이동합니다. 링크는 별도로 걸어두지 않을게요. 

먼저 정부24로 이동 후 첫 화면에는 주요 서비스에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메뉴가 없을 거예요. 그럼 어떻게 찾느냐 검색창에 "주민등록증"만 치시면 아래와 같이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위 메뉴인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바로 클릭해 가셔도 되고 주민등록증 재발급 눌러 이동하셔도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눌로 이동하신 분들은 아랴와 같은 화면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우측의 "신청" 버튼을 눌러 진행하시면 됩니다. 

비회원으로도 진행이 추후 여러가지 민원이나 정부 관할 정보 등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회원이신 분들은 가입해 두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본인 인증 방법은 공인인증서 또는 요즘 많이 사용하는 "PASS"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인증이 가능하니 편리한 것을 이용하시면 된 것 같아요.

본인 인증 단계를 거쳤다면 이제 본격적인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시작 됩니다. 성명란에 재발급받을 분의 성함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그리고 주소는 도, 시만 입력하게 되어 있고요. 연락처는 재발급 진행상황을 문자로 받기 때문에 정확히 입력하셔야 합니다. 해당되는 재발급 사유 체크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하세요.

아래 화면에서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 메세지 SMS 서비스는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재발급 신청 후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잊어버리고 있는 경우가 많아 문자 메시지 신청을 해두셔야 찾으러 오라는 문자 메시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각자 상황에 맞게 체크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하세요.

 가장 중요한 주민등록증에 사용할 사진을 첨부하는 단계입니다. 주민등록증 사진 규격은 "가로 3.5cm X 세로 4.5cm"의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으로 제출하셔야 한방에 신청 완료가 됩니다.  

아래는 정부 24에서 제공하는 사진의 참고 예시인데 치아가 보여도 가능한가 봅니다(확실치 않으니 입 닫고 자연스럽게 찍으세요). 저는 입 꾹 닫고 찍었다는ㅎㅎ혹시 이미지 파일로 가진 사진의 사이즈가 크다면 그림판을 이용해 픽셀을 가로:336으로 세로는 자동으로 하시면 접수가 되는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증명사진 앱으로 집에서 혼자 찍어 제출했는데 접수 후 다음날 신청 완료가 되었습니다. 

참고로 처리상태 즉 진행 단계가 있던데요. 진행 시 참고하세요. 

▶접수: 접수는 처리기관에 접수 대기 중입니다.
▶연계 중: 접수 처리기관에 접수 중입니다. 
▶처리 중: 접수 처리기관에 접수되어 담당자 또는 시스템 처리 중입니다. 
▶취소: 민원인 요청 또는 기타 불가 사유로 인해 민원 처리가 취소되었습니다.
▶처리 불가: 시스템 장애에 의해 처리할 수 없는 경우로 환급 요청 또는 재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인이 재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별도의 신청 정차 없이 시스템적으로 자동 신청됩니다. 
▶세대주 확인 : 미접수 세대주확인 절차 이후 해당 읍면동에 접수 처리가 됩니다. 
▶접수대기 : 구비서류 제출 방법이 "우편/팩스/방문"인 경우 신청 후 30일 이내에 구비서류 미제출 시 민원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신청 완료: 민원 신청이 완료되어 처리기관으로 접수되었습니다. 담당자가 처리 중입니다. 

아래 보시면 아시겠지만 귀와 눈이 보이는 컬러 즉 천역색 사진이어야 합니다. 6개월 이내 촬영된 사진이 인정됨으로 너무 옛날 사진은 안됩니다. 배경색으로 많이들 고민하시는 꼭 흰색만 되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저도 옅은 단색의 핑크색이고 제 친구도 옅은 단색의 하늘색인데 신청 완료가 되었으니 참고하세요. 의상과 같은 색은 피해야겠죠. 그리고 모자, 안대, 붕대 , 선글라스 등도 안됩니다. 참고로 삭발은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신청은 인터넷으로 가능은 하지만 본인 확인을 위해 수령은 지정한 수령 기관에 가셔서 꼭 본인이 찾으셔야 합니다. 아래에 보이시죠 "방문 수령(본인만 가능)"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본인 인증과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결제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주민등록증을 만든 지 오래되어서 예전에 얼마였는지 기억이 안 나지만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니 5,200원을 결제해야 신청이 마무리가 됩니다. 어때요 요즘 같은 비대면 시대에 찾으러 갈 때야 어절 수 없지만 인터넷으로도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된다니 신기할 따름입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용해 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